발달이야기

언어지연 영아의 언어자극을 놀이지원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6. 13:12

 
0-2세 영아기는 언어 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0-2세 영아기의 언어 인지 발달은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옹알이로 시작된 영아의 표현언어가 2살 즈음이면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되는데 일부 영아들중 인지는 가능하나 언어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문제를 겪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영아의 언어인지 문제를 일상적 생활을 통해 파악하고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적절한 언어적 지원과 함께  그리고 전문가의 와 느린 반응에 대한 언어인지치료와 다양한 지원 방법을 소개합니다.

언어인지 문제와 언어발달 지연

언어인지 문제는 아이가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지시나 질문에 대한 반응이 느린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아이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지연은 아이가 또래에 비해 언어 습득 속도가 느리거나,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영아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같은 단어나 문장을 반복적으로 말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언어지원 방법

  • 일상 생활 속 대화

아이와 자주 대화하세요. 간단한 질문을 하고 아이의 반응을 기다리는 시간을 가지세요.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이건 빨간 사과야. 사과는 맛있어."
 

  • 책 읽기

매일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세요. 그림책을 통해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림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책을 읽을 때는 다양한 목소리와 억양을 사용하여 아이의 흥미를 끌어보세요.
 

  • 노래와 율동

아이와 함께 동요를 부르고 율동을 해보세요. 노래는 리듬과 반복을 통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놀이를 통한 학습

블록 쌓기, 퍼즐 맞추기 등의 놀이를 통해 색깔, 모양, 숫자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역할 놀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 놀이"를 하면서 의사와 환자 대화를 해보세요.
 

어린이집에서의 언어자극 및 놀이지원

  • 구조화된 놀이 시간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놀이를 계획하세요. 예를 들어, 이야기 나누기 시간이나 인형극 등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단어와 문장을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래와의 상호작용

또래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우도록 도와주세요. 그룹 활동이나 협동 놀이를 통해 언어 사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자료 활용

그림 카드, 플래시 카드 등을 활용하여 단어와 문장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음악, 동화책, 그림책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언어 자극을 제공합니다.
 

  • 개별 맞춤 지원

언어지연 아이에게는 개별 맞춤형 언어 교육을 제공하세요. 아이의 언어 수준에 맞는 질문을 하고, 대답을 유도하며, 필요한 경우 도움을 줍니다.
 

  • 긍정적 피드백

아이가 새로운 단어를 사용하거나 문장을 완성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 이는 아이의 자신감을 높이고 언어 사용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가정과 어린이집이 협력하여 일관된 언어 자극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교사가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아이의 언어 발달 상황을 공유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언어치료 방법

  • 언어치료사와의 개별 치료

언어치료사는 아이의 언어 발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에 맞는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 부모 교육 및 상담

언어치료사는 부모에게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 방법을 교육하고,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 자극 활동을 제안합니다. 
 

  • 지역 사회 자원 활용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영유아 발달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전문가의 지도 아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자료 및 커뮤니티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자료와 부모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0-2세 영아의 언어인지 문제와 느린 반응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언어인지치료와 다양한 지원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언어지연이 있는 영아는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 요구 등을 언어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게 되면 부정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됨으로 부모와 보호자는 아이의 언어 인지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필요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건강하고 원활한 언어 인지 발달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