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0-2세 기본생활습관 "사용한 사인펜, 색연필을 정리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9. 19:55

"사용한 사인펜, 색연필을 정리해요" 활동은 영아가 그림 그리기나 색칠하기 활동 후 사용한 도구를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며 책임감과 자립심을 키우고, 사용한 도구를 제자리에 두는 것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놀이 목표

  1. 정리정돈 습관 형성: 영아가 활동 후 사용한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2. 책임감과 자립심 기르기: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스스로 정리하며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릅니다.
  3. 물건의 소중함 이해: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면서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는 마음을 배웁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정리정돈 능력 발달: 영아가 사용한 물건을 제자리에 정리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정리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 책임감과 자립심: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릅니다.
  • 공간 인식 및 질서 이해: 물건을 정리하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질서를 이해하게 됩니다.

놀이 계획안

  1. 도입:
    • 정리의 필요성 이야기 나누기: "그림을 다 그리고 나면, 사인펜과 색연필을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통해 정리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 정리 방법 시범 보이기: 교사가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줍니다.
  2. 전개:
    • 정리 놀이: 영아가 그림을 다 그린 후,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색깔별로 또는 크기별로 정리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 정리 동요 부르기: "정리하자 정리하자"와 같은 간단한 동요를 부르며, 즐겁게 정리하도록 유도합니다.
    • 정리 후 칭찬하기: 정리를 잘한 영아에게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3. 마무리:
    • 정리된 공간 확인하기: 정리 후 깔끔해진 공간을 함께 확인하며, 정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정리 습관 되새기기: "우리 다음에도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통해 정리 습관을 되새깁니다.

놀이 방법

  1. 그림 그리기나 색칠하기 활동 후, 영아가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색깔별로 정리합니다.
  2. 정리할 때마다 동요를 부르거나, 놀이처럼 재미있게 접근하여 정리 활동을 즐겁게 느끼게 합니다.
  3. 정리가 끝난 후에는 정리된 상태를 함께 확인하며, 정리의 필요성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놀이 후 평가

  • 정리정돈 습관 형성 여부: 영아가 자발적으로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는지 평가합니다.
  • 정리의 이해도: 영아가 정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정리의 필요성을 인식했는지 관찰합니다.
  • 정리 과정에서의 협력: 정리 과정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이나 다른 친구들과의 협력이 있었는지 평가합니다.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언어적 반응: 영아가 "이제 사인펜 정리할 거예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정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비언어적 반응: 영아가 정리하는 동안 집중한 모습으로, 사인펜과 색연필을 차근차근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도 방안

  • 반복적인 연습: 정리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활동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가 정리를 잘했을 때 칭찬과 격려를 통해 올바른 습관을 강화합니다.
  • 모범 보이기: 교사가 정리의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영아가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정리정돈 게임: 여러 가지 물건을 정리하는 게임을 통해 정리정돈 습관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정리 후 활동 연계: 정리를 잘한 후에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정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정리 도구 활용: 바구니, 서랍 등 다양한 정리 도구를 사용하여 정리 활동의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