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한 사인펜, 색연필을 정리해요" 활동은 영아가 그림 그리기나 색칠하기 활동 후 사용한 도구를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며 책임감과 자립심을 키우고, 사용한 도구를 제자리에 두는 것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놀이 목표
- 정리정돈 습관 형성: 영아가 활동 후 사용한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 책임감과 자립심 기르기: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스스로 정리하며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릅니다.
- 물건의 소중함 이해: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면서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는 마음을 배웁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정리정돈 능력 발달: 영아가 사용한 물건을 제자리에 정리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정리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 책임감과 자립심: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릅니다.
- 공간 인식 및 질서 이해: 물건을 정리하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질서를 이해하게 됩니다.
놀이 계획안
- 도입:
- 정리의 필요성 이야기 나누기: "그림을 다 그리고 나면, 사인펜과 색연필을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통해 정리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 정리 방법 시범 보이기: 교사가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줍니다.
- 전개:
- 정리 놀이: 영아가 그림을 다 그린 후,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색깔별로 또는 크기별로 정리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 정리 동요 부르기: "정리하자 정리하자"와 같은 간단한 동요를 부르며, 즐겁게 정리하도록 유도합니다.
- 정리 후 칭찬하기: 정리를 잘한 영아에게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마무리:
- 정리된 공간 확인하기: 정리 후 깔끔해진 공간을 함께 확인하며, 정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정리 습관 되새기기: "우리 다음에도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통해 정리 습관을 되새깁니다.
놀이 방법
- 그림 그리기나 색칠하기 활동 후, 영아가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색깔별로 정리합니다.
- 정리할 때마다 동요를 부르거나, 놀이처럼 재미있게 접근하여 정리 활동을 즐겁게 느끼게 합니다.
- 정리가 끝난 후에는 정리된 상태를 함께 확인하며, 정리의 필요성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놀이 후 평가
- 정리정돈 습관 형성 여부: 영아가 자발적으로 사용한 사인펜과 색연필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는지 평가합니다.
- 정리의 이해도: 영아가 정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정리의 필요성을 인식했는지 관찰합니다.
- 정리 과정에서의 협력: 정리 과정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이나 다른 친구들과의 협력이 있었는지 평가합니다.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언어적 반응: 영아가 "이제 사인펜 정리할 거예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정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비언어적 반응: 영아가 정리하는 동안 집중한 모습으로, 사인펜과 색연필을 차근차근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도 방안
- 반복적인 연습: 정리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활동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가 정리를 잘했을 때 칭찬과 격려를 통해 올바른 습관을 강화합니다.
- 모범 보이기: 교사가 정리의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영아가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정리정돈 게임: 여러 가지 물건을 정리하는 게임을 통해 정리정돈 습관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정리 후 활동 연계: 정리를 잘한 후에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정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정리 도구 활용: 바구니, 서랍 등 다양한 정리 도구를 사용하여 정리 활동의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