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세수 한 뒤 물기를 닦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2. 23:46

"세수한 뒤 물기를 닦아요"는 영아들이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위생 습관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세수 후 수건을 사용해 얼굴에 남은 물기를 닦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위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조 능력을 키워갑니다.

놀이 목표

  1. 기본 위생 습관 형성: 아이들이 세수를 한 후 물기를 닦는 과정을 통해 청결과 위생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2. 자조 능력 향상: 스스로 세수한 후 물기를 닦는 과정을 통해 자립심을 키우고,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납니다.
  3. 촉각 발달: 수건으로 얼굴을 닦는 감각을 통해 촉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4. 일상 습관화: 세수 후 물기를 닦는 것을 매일 반복하며,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의 중요한 습관으로 자리잡게 합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기본생활습관: 세수 후 물기를 닦는 과정을 반복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위생 습관을 형성합니다.
  • 신체발달: 수건으로 얼굴을 닦는 동작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촉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 자립심 강화: 스스로 세수 후 물기를 닦는 경험을 통해 자립심과 자조 능력을 강화합니다.

놀이 계획안

  1. 도입:
    • 세수의 중요성과 물기를 닦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합니다.
    • 세수 후 얼굴에 남은 물기를 닦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줍니다.
  2. 전개:
    • 아이들에게 물을 이용해 세수를 하도록 지도합니다. 작은 세면대나 물그릇을 사용해 아이들이 직접 물을 사용해 세수할 수 있게 합니다.
    • 세수를 마친 아이들이 수건을 사용해 얼굴을 닦도록 합니다. 이때 교사가 수건을 아이들의 손에 쥐어주고, 얼굴 각 부분(이마, 볼, 턱 등)을 닦는 방법을 함께 시연하며 지도합니다.
    • 얼굴을 닦으면서 물기의 차이(젖어있을 때와 닦은 후의 느낌)를 말로 설명해주며, 아이들이 물기를 깨끗이 닦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정리:
    • 모든 아이들이 세수 후 물기를 닦은 후, 수건을 정리하는 방법(걸어두기, 세탁함에 넣기 등)을 알려줍니다.
    • 활동을 마무리하며 세수 후 깨끗한 느낌을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놀이 방법

  1. 세수 준비: 아이들이 자신의 얼굴을 스스로 깨끗이 닦을 수 있도록, 미리 물을 준비하고 작은 수건을 제공합니다.
  2. 세수하기: 아이들이 얼굴을 씻을 때,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하며 세수하는 과정을 지도합니다.
  3. 물기 닦기: 세수가 끝난 후, 아이들이 수건을 사용해 얼굴을 닦도록 하며, 각 부분을 꼼꼼히 닦도록 유도합니다.
  4. 정리하기: 사용한 수건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스스로 정리하도록 지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세심한 지도: 처음 세수를 하는 아이들에게는 물을 사용하는 방법과 얼굴을 닦는 방법을 세심하게 지도하며, 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적극적인 격려: 아이들이 스스로 세수를 하고 물기를 닦을 때, 그 과정에서의 작은 성공도 적극적으로 칭찬하며 자립심을 키워줍니다.
  • 안전 관리: 물 사용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하며, 필요한 경우 교사가 직접 도와줍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위생 습관 형성 여부: 아이들이 세수 후 물기를 스스로 닦을 수 있는지,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평가합니다.
  • 자립 능력 발달: 세수와 물기 닦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자립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기록합니다.
  • 촉각 발달 정도: 수건을 사용하면서 느낀 촉각적 경험을 관찰하고 평가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 세수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물이 얼굴에 닿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닦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에게는 천천히 물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고, 조금씩 물을 사용해 얼굴을 닦도록 지도합니다.
  • 추가적인 위생 교육: 세수 후뿐만 아니라 손 씻기, 양치하기 등 다른 위생 습관을 연계하여 교육할 수 있습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손 씻기 놀이: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손 씻기 활동을 연계합니다.
  • 위생 그림책 읽기: 세수와 관련된 위생 습관을 다룬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위생의 중요성을 학습합니다.
  • 깨끗한 환경 만들기 놀이: 집이나 놀이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놀이로 확장하여 아이들의 위생 의식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세수 후 물기를 닦는 중요한 위생 습관을 형성하게 되며, 자립심과 자조 능력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