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0세 신체놀이 부채로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7. 10:09

"부채로 바람을 만들어요"는 신체운동 중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 활동으로, 12개월 영아들이 부채를 사용하여 팔과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통해 대근육을 발달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인식을 도모하며, 신체적 자율성을 기릅니다.

1. 놀이 목표

팔과 몸의 대근육을 강화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놀이를 통해 신체적 자율성을 기른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

대근육 발달: 팔과 몸을 움직여 부채를 흔들며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신체 조절: 부채를 다양한 속도로 흔들며 신체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관계

상호작용: 다른 영아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예술경험

창의적 표현: 부채를 다양한 방식으로 흔들며 창의적 사고를 유발한다.

 

의사소통

언어 발달: 놀이 중 교사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3. 놀이 계획 및 놀이지원

준비물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부채 가벼운 종이 조각이나 풍선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부채를 보여주며 오늘의 놀이 활동을 설명한다.

 

전개:

부채를 영아들에게 나눠주고, 부채를 흔들어 바람을 만드는 방법을 시범 보인다. 영아들이 부채를 흔들며 바람을 만들도록 유도한다. 부채를 흔들어 종이나 풍선을 날리는 놀이를 함께 한다. 다양한 속도로 부채를 흔들어 보며 바람의 강약을 느끼도록 안내한다.

 

정리: 놀이가 끝난 후, 아이들과 함께 부채와 놀이 도구를 정리하며 놀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놀이 지원

영아들이 부채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적절한 크기의 부채를 제공한다.

영아들이 부채를 흔들며 바람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도록 격려와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영아들이 놀이 중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4. 놀이 관찰 해석 및 지도방안

놀이 관찰

언어적 표현: 몇몇 영아들이 "바람", "부채", "날리다"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놀이를 설명했다.

비언어적 표현: 영아들이 부채를 흔들며 웃거나, 다양한 표정을 지으며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석 및 지도방안

해석: 영아들이 부채를 흔들며 팔과 몸의 대근육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놀이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표현하였다.

지도방안: 영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부채를 사용해 바람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고, 놀이 후에도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놀이 중 사용한 단어들을 복습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강화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감각 탐색 놀이 다양한 질감과 크기의 부채나 바람을 만드는 도구를 제공해 영아들이 손과 팔을 사용해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미술 놀이 손가락 물감이나 크레용을 사용해 바람의 느낌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며 창의적 사고를 유도한다.

언어 놀이 놀이와 관련된 이야기 책을 읽어주며, 놀이 중 사용한 단어들을 반복 학습하고 새로운 단어들을 배운다.

 

6. 결론

"부채로 바람을 만들어요"는 신체운동과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 활동으로, 12개월 영아들이 부채를 사용하여 팔과 몸을 움직이며 대근육을 발달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인식을 도모하며, 신체적 자율성을 기릅니다. 놀이 후에는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와 미술 놀이로 확장하여 대근육을 더욱 강화하고,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발달을 위한 추가적인 활동으로, 놀이와 관련된 이야기 책을 읽어주며 어휘를 복습하고,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