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지역사회연계 마트를 구경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7. 00:14

0-2세 영아들에게 지역사회 연계 활동은 중요한 경험입니다. "마트를 구경해요" 활동은 아이들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물과 상황을 직접 경험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마트를 구경해요

1. 놀이 목표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장소와 사물에 대해 배우고, 호기심을 기른다.
마트에서의 경험을 통해 언어 표현 능력을 키운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마트에서 다양한 물건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배우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언어 발달: 마트에서 보이는 사물과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함께 마트를 구경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기른다.
신체 발달: 마트를 걸어 다니며 신체 활동을 통해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마트 방문 허가, 안전을 위한 교사와 보조 교사, 물병, 손잡이 밴드 등
 
도입
활동명: "마트 가기 준비"
내용: 교사는 아이들에게 마트에 갈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아이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마트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설명한다.
 
전개
활동명: "마트 구경하기"
내용: 아이들에게 마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마트를 방문하여, 각 코너를 돌며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물건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과일 코너에서 다양한 과일을 보고, 이름과 색상을 이야기한다.
 
활동명: "물건 고르기"
내용: 아이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간단한 물건을 골라보며, 선택하는 경험을 한다.
아이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간단한 물건을 고르고, 이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이 과정에서 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배우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눈다.
 
정리
활동명: "마트에서 본 것들 이야기하기"
내용: 마트를 구경한 후, 교실로 돌아와 아이들과 함께 마트에서 본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각자의 경험을 공유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마트를 구경하는 동안 아이들이 어떤 물건에 관심을 보이는지 관찰하고, "이건 무엇일까요?", "이 과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도한다.
격려와 칭찬: 아이들이 마트에서 새로운 물건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준다.
안전 지도: 마트를 방문하는 동안 아이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항상 함께 다니도록 안내한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마트에서 교사와 나누는 대화, "사과가 빨개요", "이건 무슨 과일이에요?"와 같은 표현을 기록한다. 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마트에서 물건을 관찰하는 표정, 물건을 선택하는 행동 등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마트에서 본 것들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경우, 더 많은 설명과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학습을 강화한다.
물건 선택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선택의 이유를 묻는 질문을 통해 사고력을 키운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역할 놀이: 마트에서 본 것들을 바탕으로 교실에서 역할 놀이를 진행하여, 상호작용과 언어 표현 능력을 확장한다.
그림 그리기: 마트에서 본 물건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표현력을 키운다.
이야기 나누기: 마트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함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추가한다.
 

6. 결론

"마트를 구경해요"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을 직접 경험하며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마트에서 다양한 사물과 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감 있게 다양한 환경을 탐색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어,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