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0-2세 소방대피훈련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7. 00:14

장마철에는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0-2세 영아들에게 화재 대피 훈련을 통해 안전한 대처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장마철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화재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위기 상황에서의 올바른 대피 방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1. 놀이 목표

화재의 위험성과 누전의 원인을 이해한다.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익힌다.
소방대피훈련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기른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화재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대피 방법을 이해한다.
언어 발달: 화재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사회성 발달: 대피 훈련을 통해 협력과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신체 발달: 대피 훈련을 통해 신체를 빠르게 움직이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소방대피 훈련용 안전 벨트, 소방서 모형, 안전 그림책
 
도입
활동명: "화재 이야기"
내용: 교사는 아이들에게 화재가 무엇인지, 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왜 발생하는지 간단히 설명한다.
예를 들어, "비가 많이 오면 전기가 위험해질 수 있어요"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전개
활동명: "화재 대피 놀이"
내용: 아이들은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놀이를 통해 연습한다.
예를 들어, "불이 났어요!"라는 신호에 따라 교사의 지시에 맞춰 대피하는 놀이를 한다.
이야기 듣기: 교사는 화재와 누전의 위험성을 이야기로 전달한다.
대피 놀이: 아이들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교사의 지시에 따라 대피하는 놀이를 한다.
예를 들어, "불이 났어요!"라는 신호에 따라 안전 벨트를 착용하고, 교사의 안내에 따라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정리
활동명: "안전 수칙 복습"
내용: 아이들과 함께 화재 발생 시의 안전 수칙을 복습하고, 어떤 행동이 안전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복습: 화재 발생 시의 안전 수칙을 그림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복습하며 놀이를 마무리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놀이 중 안전 수칙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지 관찰하고, "화재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안전 수칙을 상기시킨다.
모델링: 교사는 대피 방법을 직접 시연하고, 아이들이 이를 따라하도록 돕는다.
언어적 지원: 교사는 아이들에게 화재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놀이 중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을 기록한다.
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화재 대피 행동을 실천하는 동작과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대피 행동을 잘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 반복적인 연습과 시범을 통해 올바른 행동을 익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각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 활동을 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설명과 지도를 제공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응급 상황 놀이: 다른 응급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우는 놀이로 확장한다.
소방서 방문 놀이: 실제 소방서를 방문하여 소방관들의 역할을 배우고 체험하는 놀이로 연계한다.
안전 동화 읽기: 화재 예방과 관련된 동화를 읽고 이야기를 통해 안전 수칙을 상기시킨다.
 

6. 결론

"장마철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화재의 위험성과 대처 방법을 이해하고, 위기 상황에서의 안전한 행동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각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게 놀이를 조정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안전 의식을 높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