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용품으로 물놀이해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다양한 물놀이 용품을 활용하여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물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물놀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목표
- 사회관계: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신체운동: 물놀이 도구를 사용하여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감각 경험: 물놀이를 통해 다양한 감각 경험을 제공합니다.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물놀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 감각 발달: 물의 촉감과 물놀이 도구를 통해 감각 경험을 확장합니다.
놀이 방법
-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물놀이 용품을 소개하고, 각 용품의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물놀이 용품을 사용하여 물놀이를 즐깁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함께 물놀이를 하며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협력하고 물놀이를 즐길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중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물총 쏴봐!", "여기 물 부어줘!"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웃음, 손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물놀이 용품을 공유하며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영아 A, B, C의 놀이 모습 기록:
- 영아 A: 물총을 사용하며 "받아라!"라고 외침.
- 영아 B: 물바가지로 물을 퍼 나르며 친구들과 함께 놀이함.
- 영아 C: 물풀에서 물놀이 장난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웃으며 놀이함.
평가 및 해석
- 영아 A: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잘 함.
- 영아 B: 물의 촉감을 즐기며 감각 발달을 잘 이루고 있음.
- 영아 C: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음.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 물놀이 환경 제공: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제공하여 흥미를 지속시키고 놀이의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물감 놀이: 물에 물감을 섞어 다양한 색깔의 물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비눗방울 놀이: 물놀이 후 비눗방울을 만들어 날리며 감각적 경험을 확장합니다.
- 모래놀이: 물놀이 후 모래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촉감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바깥놀이 분무기를 뿌려 분수를 만들어요 (0) | 2024.07.15 |
---|---|
0-2세 바깥놀이 물풍선으로 놀이해요 (0) | 2024.07.15 |
0-2세 바깥놀이 그림자를 따라 걸어요 (0) | 2024.07.15 |
0-2세 바깥놀이 물 그림을 그려요 (0) | 2024.07.15 |
0-2세 바깥놀이 우비를 입고 산책해요 (0) | 2024.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