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그림자를 따라 걸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07:50

"그림자를 따라 걸어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그림자를 따라 걸으며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그림자를 관찰하고 따라 걸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걸으면서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자를 따라 걸어요

목표

  • 사회관계: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신체운동: 그림자를 따라 걸으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탐구력: 그림자의 변화를 관찰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그림자를 따라 걸으며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 인지 발달: 그림자의 변화를 관찰하며 탐구력을 향상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1. 준비물: 야외 공간, 편안한 옷과 신발
  2. 장소: 어린이집 실외 놀이 공간
  3. 참여 인원: 교사 1명, 영아 5-6명
  4. 시간: 30분

놀이 방법

  1.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그림자에 대해 설명하고, 그림자를 따라 걷는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2.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그림자나 친구들의 그림자를 따라 걷도록 합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함께 그림자를 따라 걷고 서로의 그림자를 관찰하며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협력하고 놀이를 즐길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중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1.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여기 봐!", "따라와!"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웃음, 손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그림자를 따라 걸으며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영아 A, B, C의 놀이 모습 기록:
    • 영아 A: 자신의 그림자를 따라 걸으며 "여기 있다!"라고 외침.
    • 영아 B: 친구의 그림자를 따라 걷고 웃으며 "같이 가자!"라고 표현함.
    • 영아 C: 그림자를 관찰하며 친구들과 함께 손을 흔들고 뛰어다님.

평가 및 해석

  • 영아 A: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며 탐구력을 잘 발휘함.
  • 영아 B: 친구와 함께 그림자를 따라 걷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잘 발휘함.
  • 영아 C: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음.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그림자를 따라 걸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 탐구력 향상: 그림자의 변화를 관찰하며 다양한 질문을 통해 탐구력을 향상시킵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그림자 그림 그리기: 그림자를 따라 걷고 난 후 그림자 모양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연 탐방 놀이: 그림자를 따라 걷는 활동을 자연 탐방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자연 요소를 탐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빛과 그림자 놀이: 다양한 물체를 사용해 빛과 그림자를 만들어보며 과학적 탐구를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