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물풍선으로 놀이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08:23

"물풍선으로 놀이해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물풍선을 던지고 받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물풍선을 던지는 동작을 통해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물풍선으로 놀이해요

목표

  • 사회관계: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신체운동: 물풍선을 던지고 받으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감각 경험: 물풍선이 터질 때의 촉감과 시각적 경험을 통해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물풍선을 던지고 받는 동작을 통해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 감각 발달: 물풍선의 터짐과 물의 촉감을 통해 감각 경험을 확장합니다.

놀이 방법

  1.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물풍선을 보여주고, 안전하게 던지고 받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물풍선을 던지고 받으며 놉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물풍선을 던지며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물풍선을 던지고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협력하고 물놀이를 즐길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중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1.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잡아!", "여기 있어!"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웃음, 손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물풍선을 던지고 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영아 A, B, C의 놀이 모습 기록:
    • 영아 A: 물풍선을 던지며 "받아봐!"라고 외침.
    • 영아 B: 물풍선을 받으면서 웃고, "재밌다!"라고 표현함.
    • 영아 C: 물풍선을 터뜨리며 뛰어다니고, 친구들과 함께 물놀이를 즐김.

평가 및 해석

  • 영아 A: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잘 함.
  • 영아 B: 물의 촉감을 즐기며 감각 발달을 잘 이루고 있음.
  • 영아 C: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음.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물풍선을 던지고 받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 물놀이 환경 제공: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제공하여 흥미를 지속시키고 놀이의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비눗방울 놀이: 물풍선 놀이 후 비눗방울을 만들어 날리며 감각적 경험을 확장합니다.
  • 물감 놀이: 물에 물감을 섞어 물풍선으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