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물놀이하자 동화를 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4. 14:07

"'물놀이하자' 동화를 봐요" 놀이는 영아들이 동화를 시청하며 언어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청각 집중력 및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입니다. 동화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하고,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다양한 감정 표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1. 언어 이해 능력 향상: 영아가 동화를 들으며 언어를 이해하고, 이야기를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2. 청각 집중력 및 이해력 증진: 동화를 들으면서 집중력을 기르고,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높인다.
  3. 상상력 및 창의력 개발: 동화를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사고를 도모한다.
  4.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동화를 함께 보며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른다.
  5. 정서적 안정감 제공: 동화의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감정 표현을 배운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발달: 동화를 들으며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사회정서발달: 동화를 함께 시청하며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3. 인지발달: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통해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상상력 및 창의력 발달: 동화 속 이야기를 상상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기릅니다.
  5. 정서발달: 동화 속 캐릭터와 상황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물놀이하자' 동화책, 동화 영상(필요 시), 편안한 쿠션이나 매트
  2. 놀이 환경: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 동화를 집중해서 시청할 수 있는 환경 조성
  3. 놀이 방법:
    • 준비: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도록 쿠션이나 매트를 준비합니다. 동화책과 동화 영상을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동화의 제목과 내용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영아들이 동화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주의 환기합니다.
    • 동화 시청: 교사는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동화 영상을 보여줍니다. 동화를 들으면서 영아들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설명합니다.
    • 질문과 대화: 동화 시청 후, 영아들과 동화 내용에 대해 간단한 질문과 대화를 나눕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 속 주인공이 누구였을까요?",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내용을 복습합니다.
    • 관련 활동: 동화와 관련된 놀이나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동화 속 캐릭터를 그리거나, 물놀이를 테마로 한 간단한 놀이를 합니다.
    • 마무리: 동화 시청 후, 영아들이 느낀 감정과 생각을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동화 시청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동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덧붙이거나, 중요한 부분을 반복하여 이야기해줍니다.
  3. 흥미 유발: 동화에 대한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목소리 톤을 변화시키거나, 이야기에 맞는 표정을 지어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동화를 들을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동화 시청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물놀이 재밌어!", "다시 읽어줘!")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동화를 들으면서 보이는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동화의 재미있는 부분에서 웃거나, 집중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동화 시청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동화에 대한 반응과 집중도를 기록합니다.
  • 언어 이해 평가: 영아가 동화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동화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동화 시청 후 관련 활동에서 영아의 창의적 표현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동화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목소리 톤과 표정을 사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동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영아에게는 중요한 부분을 반복하거나, 추가 설명을 제공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역할 놀이: 동화 속 캐릭터를 맡아 역할 놀이를 하며 이야기 속 상황을 재현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되어 물놀이를 준비하는 상황을 연출합니다.
  2. 미술 활동: 동화 속 장면이나 캐릭터를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영아가 자신만의 동화 속 장면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3. 음악 활동: 동화와 관련된 동요를 부르며 음악적 경험을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물놀이와 관련된 노래를 불러봅니다.
  4. 감각 탐색 놀이: 물과 관련된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동화의 경험을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손을 담가보거나, 물로 그림을 그리는 놀이를 시도합니다.

"'물놀이하자' 동화를 봐요" 놀이는 영아들이 동화를 시청하며 언어 이해 능력과 청각 집중력, 상상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언어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 발달, 예술적 감각 개발, 정서적 안정감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