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붓을 이용하여 물로 끼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4. 14:03

 

"붓을 이용하여 물로 끼적여요" 놀이는 영아들이 붓을 사용해 물로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창의적 표현을 도모하는 놀이입니다. 붓과 물을 사용하여 다양한 선과 형태를 그리며 감각 탐색 및 인지 발달을 이루고, 예술적 감각을 키우며 집중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붓으로 물그림을 그려요

놀이 목표

  1. 소근육 발달 촉진: 붓을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손과 손가락의 근육을 강화하고, 세밀한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2. 표현력 및 창의력 증진: 물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기른다.
  3. 감각 탐색 및 인지 발달: 물의 질감을 탐색하고, 붓의 움직임을 통해 인지적 이해를 높인다.
  4. 예술적 감각 개발: 다양한 형태와 선을 그리면서 예술적 감각을 키운다.
  5. 집중력 및 자기조절 능력 향상: 놀이에 집중하며 자기조절 능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신체발달: 붓을 사용하여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손의 조절 능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정서발달: 놀이 중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정서적 유대감을 느낍니다.
  3. 인지발달: 붓을 사용하여 물로 끼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과 인지적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4. 예술적 발달: 다양한 선과 형태를 그리며 예술적 감각과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웁니다.
  5. 감각발달: 물의 질감을 탐색하고 붓의 움직임을 통해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붓, 물이 담긴 작은 통, 흡수력이 좋은 종이 또는 붓으로 끼적일 수 있는 표면(예: 플라스틱 판, 화이트보드)
  2. 놀이 환경: 안전하고 넓은 테이블, 물이 흘러도 문제가 없는 환경
  3. 놀이 방법:
    • 준비: 붓과 물을 준비하고, 끼적일 수 있는 흡수력이 좋은 종이 또는 플라스틱 판을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붓과 물을 사용하여 끼적이는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물을 붓에 묻혀 종이나 판에 자유롭게 끼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끼적이기: 영아가 붓을 사용하여 물로 자유롭게 끼적이도록 유도합니다. 손의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선과 형태를 그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자유 표현: 영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끼적이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와 선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반복: 끼적이기를 반복하며 손의 조절 능력과 소근육 발달을 돕습니다. 물이 마르면서 다시 끼적이기를 반복합니다.
    • 변형: 붓의 크기나 형태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다양한 감각과 인지적 도전을 제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안전 관리: 영아가 물을 사용하여 놀이할 때 물이 흘러도 문제가 없도록 환경을 정리하고, 놀이 중 안전을 고려합니다.
  2.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붓으로 끼적이기를 잘 수행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3. 놀이 환경 조성: 영아가 편안하게 끼적일 수 있도록 깨끗하고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4. 상호작용 강화: 영아와 눈을 맞추고, 동작을 도와주며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의 몰입도를 높입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끼적이기 놀이 중 발화한 단어 또는 소리 기록 (예: "이거 봐!", "재밌다!")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끼적이기 활동을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영아가 붓을 사용할 때의 집중하는 모습, 끼적이기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끼적이기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붓을 사용하는 정확성과 참여 빈도를 기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얼마나 즐기는지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영아가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만든 선과 형태를 평가하여 창의성과 표현력의 발달 정도를 해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붓을 사용해 봅니다.
  • 단계별 지도: 붓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붓을 잡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붓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물을 어떻게 묻히는지 설명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물감 놀이: 물을 사용한 끼적이기에서 물감으로 확장하여 색을 탐색하고, 다양한 색을 혼합하여 그림을 그리는 놀이로 확장합니다.
  2. 모래 놀이: 물 대신 모래를 사용하여 붓으로 모래에 그림을 그리며 새로운 질감을 탐색합니다.
  3. 손가락 그림 놀이: 붓 대신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로 그림을 그리는 놀이로 확장합니다.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감각을 더욱 탐색할 수 있습니다.
  4. 자연 소재를 이용한 그림 놀이: 나뭇잎, 꽃잎 등을 사용하여 물과 함께 그림을 그리며 자연 소재를 탐색합니다.

"붓을 이용하여 물로 끼적여요" 놀이는 영아들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창의적 표현을 도모하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소근육 발달, 감각 탐색 및 인지 발달, 예술적 감각 개발, 표현력 및 창의력 증진, 집중력 및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