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할 때 필요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4. 14:09

 "물놀이할 때 필요해요" 놀이는 영아들이 물놀이와 관련된 용어를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활동입니다. 다양한 물놀이 용품을 통해 어휘를 익히고, 관련된 활동을 설명하며 언어 이해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물놀이

놀이 목표

  1. 어휘력 향상: 물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배우고 익혀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2. 의사소통 능력 개발: 영아가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3. 언어 이해 능력 증진: 물놀이 활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면서 언어 이해 능력을 높인다.
  4.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놀이를 통해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사회성을 기른다.
  5. 흥미 유발 및 창의력 향상: 물놀이와 관련된 주제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도모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발달: 물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단어를 배우고, 이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성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사회정서발달: 놀이 중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느낍니다.
  3. 인지발달: 물놀이 용품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 물놀이와 관련된 주제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기릅니다.
  5. 감각발달: 물놀이 용품을 다루면서 다양한 감각을 탐색하고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물놀이 용품 (예: 물총, 물바가지, 물안경, 수영복, 수건), 큰 그릇에 물, 그림 카드(물놀이 용품 그림이 그려진 카드)
  2. 놀이 환경: 넓고 안전한 공간, 물이 흘러도 문제가 없는 환경
  3. 놀이 방법:
    • 준비: 물놀이 용품과 그림 카드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물놀이 용품을 하나씩 소개하며, 그 용품의 이름과 용도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물총이에요. 물을 쏘는 데 사용해요."
    • 어휘 배우기: 영아들이 물놀이 용품의 이름과 용도를 반복해서 말해보도록 유도합니다.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단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의사소통 연습: 영아들이 물놀이 용품에 대해 말하고, 질문에 답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무엇인가요?",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역할 놀이: 영아들이 물놀이 상황을 연출하며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예를 들어, 물총으로 물을 쏘거나, 물안경을 착용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실제 물놀이 상황을 재현합니다.
    • 활동 마무리: 물놀이 용품을 정리하고, 오늘 배운 단어와 활동에 대해 복습하며 마무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물놀이 용품의 이름과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3. 흥미 유발: 물놀이 용품을 사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물총 쏴요!", "물안경 썼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물총을 쏘며 웃는 모습, 물안경을 쓰고 기뻐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물놀이 용품을 다루는 정확성과 참여 빈도를 기록합니다.
  • 언어 이해 평가: 영아가 물놀이 용품의 이름과 용도를 얼마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역할 놀이 중 영아의 창의적 표현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물놀이 용품을 사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물놀이 용품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실제 물놀이: 실제 물놀이를 통해 배운 단어와 활동을 직접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배운 단어를 사용해 봅니다.
  2. 미술 활동: 물놀이와 관련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물총을 사용하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3. 동화 읽기: 물놀이와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언어 이해 능력을 높입니다.
  4. 감각 탐색 놀이: 물과 관련된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물의 질감과 특성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손을 담가보거나, 물로 그림을 그리는 놀이를 시도합니다.

"물놀이할 때 필요해요" 놀이는 영아들이 물놀이와 관련된 용어를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어휘력 향상, 의사소통 능력 개발, 언어 이해 능력 증진,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흥미 유발 및 창의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