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동화: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21:41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 동화는 영아들에게 공놀이의 즐거움과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동화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놀이 목표:

  1. 언어 표현 능력 향상: 영아들이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며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동화 속 이야기와 관련된 공놀이를 통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3. 정서 발달: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공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
  4. 창의력과 상상력 발휘: 동화 속 이야기를 상상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공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키운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 발달: 동화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며 어휘력을 확장하고, 문장 구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사회적 상호작용: 공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 정서 발달: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합니다.
  4. 창의력 증진: 동화 속 이야기를 상상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다양한 공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키웁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 동화책,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 편안한 매트
  2.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동화책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동화 읽기: 교사는 영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줍니다. 동화를 읽는 동안 그림을 보여주며 이야기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 예: "이 이야기는 친구들이 함께 공놀이를 하는 내용이에요. 친구들이 공을 어떻게 놀고 있는지 볼까요?"
    • 이야기 나누기: 동화를 읽은 후, 영아들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영아들이 동화 속 이야기에 대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 예: "누가 공놀이를 하고 있었나요?", "공놀이를 할 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 공놀이 활동: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을 준비하여 공놀이 활동을 진행합니다.
      • 예: "이제 우리도 친구들처럼 공놀이를 해볼까요? 어떤 공으로 놀고 싶나요?"
    • 역할 놀이: 동화 속 등장인물들을 따라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등장인물을 선택하고,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 예: "나는 동화 속에서 공을 가장 잘 던진 친구야!", "나는 공을 받는 역할을 할래요!"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역할 놀이를 관찰하고, 공놀이를 함께 즐기며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동화 속 이야기를 다시 떠올리고, 공놀이의 즐거움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동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을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창의적 표현 장려: 영아들이 자유롭게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창의적 표현을 장려하며, 결과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공을 던져요!", "내가 공을 잡았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공을 잡으려는 노력, 공을 던지며 웃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공놀이 활동의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동화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동화의 이야기를 설명하며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언어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동화 속 이야기 재현: 영아들이 동화 속 이야기를 재현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상상력을 키웁니다.
  2. 공 관련 노래 부르기: 공과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언어와 음악적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 공 만들기: 영아들이 자신만의 공을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종이와 색종이를 사용하여 공을 만드는 활동을 합니다.
  4. 공 던지기 게임: 영아들이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을 통해 협력과 소통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5. 공을 주제로 한 미술 활동: 공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 동화 교육은 영아들이 동화 속 이야기를 듣고, 공놀이를 통해 언어 표현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