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동화: 기어가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21:45

"기어가요" 동화는 영아들에게 다양한 동물들이 기어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동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언어와 인지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며,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합니다.

 

놀이 목표:

  1. 언어 표현 능력 향상: 영아들이 그림책을 읽고, 내용을 이야기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책 읽기에 대한 흥미 유발: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한다.
  3. 인지 발달: 그림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상상하며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
  4.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5. 정서 발달: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 발달: 동화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며 어휘력을 확장하고, 문장 구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인지 발달: 동화 속 동물들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관찰력과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동화 내용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4. 정서 발달: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합니다.
  5. 책 읽기에 대한 흥미 유발: 그림책을 통해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며, 독서 습관을 형성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기어가요" 그림책, 다양한 동물 인형, 편안한 매트
  2.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기어가요" 그림책을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그림책 읽기: 교사는 영아들에게 "기어가요" 그림책을 읽어줍니다. 그림을 보여주며 이야기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 예: "이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우리 함께 책을 보며 알아볼까요?"
    • 이야기 나누기: 동화를 읽은 후, 영아들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영아들이 동화 속 동물들에 대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 예: "이 동물은 어디로 기어가고 있었나요?", "기어가는 동물을 본 적이 있나요?"
    • 동물 역할 놀이: 다양한 동물 인형을 사용하여 영아들이 동물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선택하고,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 예: "나는 기어가는 거북이야!", "나는 뱀이 되어 기어갈래요!"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역할 놀이를 관찰하고, 동화 속 이야기를 재현하며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동화 속 이야기를 다시 떠올리고, 기어가는 동물들의 특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동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동물 인형을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창의적 표현 장려: 영아들이 자유롭게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창의적 표현을 장려하며, 결과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기어가요!", "거북이는 천천히 기어가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동물 인형을 가지고 기어가는 동작을 흉내내는 모습, 기어가는 동물을 보며 웃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그림책 읽기 활동의 빈도와 집중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동화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동화의 이야기를 설명하며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동물 인형과 자료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언어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동물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자신의 좋아하는 동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2. 동물 관련 노래 부르기: 동물과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언어와 음악적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 동물 인형극: 동물 인형을 사용하여 영아들이 동물을 표현하는 인형극을 진행합니다.
  4. 동물 탐험 놀이: 교실을 동물 서식지로 꾸미고, 영아들이 탐험을 하며 동물의 특징을 배우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5. 동물 소리 따라하기: 동물 소리를 따라하며 발성 연습을 하고, 동물 소리 맞히기 게임을 통해 즐겁게 배웁니다.

"기어가요" 동화 교육은 영아들이 동화 속 동물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와 인지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연스럽게 동물에 대한 지식을 쌓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