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머리띠에 끼적여요"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토끼의 다양한 특징을 관찰하고, 이를 끼적이며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와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자연과 친화력을 기르며,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언어 표현 능력 향상: 영아들이 토끼 머리띠에 끼적이며 동물의 이름과 특징을 익히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소근육 발달: 손으로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쓰기 준비 능력을 기른다.
- 인지 발달: 토끼의 특징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인지하며 패턴 인식 능력을 발달시킨다.
- 창의력 증진: 토끼 머리띠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창의적 표현을 장려하고, 상상력을 발휘한다.
- 자연과 친화력: 동물의 특징을 관찰하고 표현하며 자연과의 친화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언어 발달: 토끼 머리띠에 끼적이며 토끼의 이름과 특징을 말로 표현하고, 새로운 어휘를 익힙니다.
- 인지 발달: 토끼의 특징을 인지하고, 그 패턴을 이해하며 관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소근육 발달: 손으로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쓰기 준비 능력을 기릅니다.
- 정서 발달: 동물의 특징을 관찰하고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자연과의 교감을 형성합니다.
- 창의력 증진: 토끼 머리띠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창의적 표현을 장려하고,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토끼 머리띠 모양의 종이, 색연필, 크레용, 마커 등 끼적이기 도구, 토끼 그림책
-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끼적일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토끼 머리띠 모양의 종이와 끼적이기 도구를 준비합니다. 토끼 그림책을 함께 준비하여 영아들에게 토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토끼의 특징을 설명하고, 토끼 머리띠 모양의 종이에 끼적이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 예: "이건 토끼 머리띠예요. 토끼는 긴 귀가 있고, 작은 코가 있어요. 우리 함께 토끼 머리띠에 끼적여볼까요?"
- 끼적이기: 영아들이 토끼 머리띠 모양의 종이에 자유롭게 끼적입니다. 예를 들어, 토끼의 귀를 따라 끼적이거나, 토끼의 얼굴을 그려봅니다.
- 토끼 그림책 보기: 토끼 그림책을 함께 보며, 토끼의 다양한 특징을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영아들이 책 속의 토끼를 보고 끼적여봅니다.
- 토끼 역할 놀이: 영아들이 토끼 머리띠를 쓰고, 토끼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예를 들어, 토끼처럼 뛰어다니고, 토끼가 먹는 음식을 흉내냅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끼적이기 결과물을 보여주며, 토끼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친구의 작품을 보며 감상하고 칭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배운 토끼의 특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토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색상과 끼적이기 도구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창의적 표현 장려: 영아들이 자유롭게 끼적일 수 있도록 창의적 표현을 장려하며, 결과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이건 토끼예요!", "토끼 귀가 길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토끼 귀를 끼적이며 집중하는 모습, 끼적인 머리띠를 자랑하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끼적이기 활동의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토끼의 특징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토끼의 특징을 설명하며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끼적이기 도구와 자료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토끼의 특징을 끼적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언어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동물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자신의 좋아하는 동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 동물 관련 동화 읽기: 다양한 동물에 대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동물의 특징을 이해합니다.
- 동물 소리 따라하기: 동물 소리를 따라하며 발성 연습을 하고, 동물 소리 맞히기 게임을 통해 즐겁게 배웁니다.
- 동물 인형극: 동물 인형을 사용하여 영아들이 동물을 표현하는 인형극을 진행합니다.
- 동물 탐험 놀이: 교실을 동물 서식지로 꾸미고, 영아들이 탐험을 하며 동물의 특징을 배우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토끼 머리띠에 끼적여요" 교육은 영아들이 토끼의 다양한 특징을 관찰하고, 이를 끼적이며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와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연스럽게 동물에 대한 지식을 쌓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언어놀이 기어가는 동물 그림에 끼적여요 (0) | 2024.08.07 |
---|---|
0-2세 언어놀이 동화: 기어가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동화: 우리 함께 공놀이해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동물 무늬에 맞춰 끼적여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어떤 동물일까요?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