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꿍 그림책 그림에 끼적여요" 활동은 영아들이 까꿍 그림책의 그림에 직접 끼적이면서 언어와 인지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이 책의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하며,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언어 발달: 까꿍 그림책을 보며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책 읽기에 대한 흥미 유도: 까꿍 그림책을 통해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 소근육 발달: 그림책의 페이지 위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손과 눈의 협응력을 발달시킵니다.
- 인지 발달: 까꿍 그림책의 그림을 통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림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정서적 안정: 책을 읽으며 편안한 독서 환경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언어 발달: 그림책의 내용을 설명하며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익히고, 언어 표현 능력을 강화합니다.
- 인지 발달: 그림책의 그림을 통해 시각적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림의 내용을 이해합니다.
- 소근육 발달: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손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쓰기 준비 능력을 기릅니다.
- 정서 발달: 편안한 독서 환경에서 책을 읽으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책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합니다.
- 창의력 증진: 그림책의 그림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하고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까꿍 그림책, 색연필, 크레용, 마커 등 끼적이기 도구
- 놀이 환경: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끼적일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까꿍 그림책과 끼적이기 도구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히 앉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 책 소개: 교사는 영아들에게 까꿍 그림책을 소개하고, 책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예: "이 책은 '까꿍'이라는 놀이를 하는 책이에요. 그림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그림 탐색: 영아들이 까꿍 그림책의 그림을 관찰하며, 그림의 내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 예: "여기에는 숨은 동물이 있어요. 이 동물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요?"
- 끼적이기: 영아들에게 까꿍 그림책의 그림 위에 자유롭게 끼적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림에 맞춰 끼적이며 표현합니다.
- 예: "이 페이지에 있는 동물 위에 색칠해볼까요?", "여기 있는 구름에 색을 더해봐요."
- 언어적 상호작용: 끼적이는 동안 영아들에게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동물이나 사물의 이름을 묻는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 예: "이 동물의 이름은 뭐라고 할까요?", "이 부분은 어떤 색깔로 바꿔볼까요?"
- 상호작용: 또래와 함께 끼적이기를 하며, 서로의 그림을 감상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까꿍 그림책 활동을 돌아보며, 영아들이 좋아했던 부분과 끼적이기 결과물을 함께 살펴봅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영아들이 까꿍 그림책을 보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질문에 답하며 관심을 보여줍니다.
- 이해 돕기: 책의 내용과 그림을 자세히 설명하고, 영아들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색상과 끼적이기 도구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 안정감 제공: 편안한 독서 환경에서 영아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소근육 발달 장려: 영아들이 손으로 끼적이면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여기 동물 있어요!", "이 부분은 빨간색으로 칠할게요.")
- 까꿍 그림책의 내용에 대한 영아의 반응과 언어적 표현을 기록하여 언어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까꿍 그림책의 그림을 만지거나 끼적이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그림에 끼적이며 집중하는 모습, 서로의 그림을 보여주며 웃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까꿍 그림책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끼적이기 활동의 빈도와 관심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그림책의 내용과 그림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그림책의 내용을 설명하며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까꿍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책과 끼적이기 도구를 제공합니다.
- 단계별 지도: 책의 내용이나 끼적이기 활동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설명하고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 소근육 발달 강화: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지속적으로 촉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자신만의 까꿍 책 만들기: 영아들이 자신만의 까꿍 책을 만들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여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동화 읽기와 연계: 까꿍 그림책과 유사한 동화책을 읽으며 언어와 상상력을 확장합니다.
-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 놀이: 까꿍 그림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 놀이를 진행하며, 이야기의 상황을 재현합니다.
- 촉감 놀이: 다양한 질감의 재료를 활용한 촉감 놀이를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 책과 그림 연계 활동: 까꿍 그림책의 그림을 참조하여 영아들이 직접 그림을 그리고 꾸미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까꿍 그림책 그림에 끼적여요" 활동은 영아들이 까꿍 그림책을 통해 언어와 인지 발달을 촉진하고, 소근육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아들이 책의 그림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이 활동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긍정적인 책 읽기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영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언어놀이 가족 여행 사진을 보며 이야기해요 (0) | 2024.08.08 |
---|---|
0-2세 언어놀이 매트에서 편하게 헝겊책을 봐요 (0) | 2024.08.08 |
0-2세 언어놀이 기어가는 동물 그림에 끼적여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동화: 기어가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토끼 머리띠에 끼적여요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