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여행 사진을 보며 이야기해요" 활동은 영아들이 가족사진을 통해 가족 구성원과 명칭에 대해 배우고, 친구의 가족사진과 비교하며 가족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가족과의 여행 경험을 통해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고, 언어적 표현과 분석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놀이 목표:
- 가족 인식 발달: 가족사진을 통해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명칭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 언어 발달: 가족의 역할과 관계를 설명하며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비교 및 분석 능력: 친구의 가족사진과 비교하며 가족의 다양한 형태를 이해하고, 관찰력을 증진시킨다.
- 정서적 유대감 강화: 가족 여행 사진을 통해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가족 인식 발달: 가족사진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관계를 이해하고, 가족명칭을 배우며 인식합니다.
- 언어 발달: 가족에 대한 설명과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비교 및 분석 능력: 친구의 가족사진과 비교하며 가족의 다양한 형태를 이해하고, 관찰력과 분석 능력을 기릅니다.
- 정서적 유대감 강화: 가족과의 여행 사진을 통해 가족과의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가족 여행 사진, 친구의 가족사진 (사전 동의 하에), 가족명칭 카드, 그림책 (가족 관련)
- 놀이 환경: 편안한 실내 공간, 가족사진과 친구의 가족사진을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가족 여행 사진과 친구의 가족사진을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 가족사진 소개: 교사가 가족 여행 사진을 소개하고, 가족 구성원과 그들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 예: "이 사진은 우리가 가족과 함께 여행 갔을 때 찍은 사진이에요. 여기에는 엄마, 아빠, 그리고 나와 동생이 있어요."
- 가족명칭 학습: 가족사진을 보며 각 가족 구성원의 명칭과 역할을 설명하고, 가족명칭 카드를 활용하여 학습합니다.
- 예: "엄마는 여기 계시고, 아빠는 여기 있어요. 이 카드는 '엄마', '아빠', '동생'이라고 써있어요. 같이 읽어볼까요?"
- 친구 가족사진 비교: 친구의 가족사진을 보여주고, 자신의 가족사진과 비교해 보며 차이점과 유사점을 찾습니다.
- 예: "여기 친구의 가족사진도 있어요. 친구의 가족과 우리 가족의 차이점과 비슷한 점을 찾아볼까요?"
- 언어적 상호작용: 영아들에게 가족 구성원에 대해 묻고,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 예: "우리 가족 사진에서 누구를 찾아볼까요?", "친구의 가족과 우리 가족은 어떻게 다를까요?"
- 정서적 유대감 강화: 가족 사진을 통해 여행의 즐거운 추억을 이야기하며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합니다.
- 예: "이 사진은 우리가 갔던 바닷가에서 찍은 거예요. 그때 기억이 나나요? 정말 재미있었죠?"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가족 사진과 친구의 가족사진을 통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가족명칭과 역할을 설명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가족 구성원과 명칭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제공합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가족 사진과 비교를 통해 영아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 정서적 지원: 가족 사진을 통해 가족과의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하고, 영아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언어적 상호작용 장려: 영아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설명을 통해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엄마가 여기 있어요!", "친구의 가족은 몇 명이에요?")
- 가족 구성원에 대한 언어적 표현과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언어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가족사진을 관찰하며 보이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을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가족사진을 보고 웃거나, 친구의 가족사진과 비교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가족사진과 친구의 가족사진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사진을 관찰하고 비교하는 빈도와 관심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가족 구성원과 명칭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가족사진과 친구의 가족사진을 비교하며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가족에 대한 설명과 이야기 나누기에서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 정서적 반응 평가: 가족 사진을 통해 영아의 정서적 반응과 유대감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가족 사진을 소개하고, 가족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 단계별 지도: 가족 구성원과 명칭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점진적으로 설명하고 지원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 정서적 지원 강화: 가족과의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대화를 유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가족 나만의 사진첩 만들기: 영아들이 자신과 가족의 사진을 모아 나만의 사진첩을 만들며 가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합니다.
- 가족 역할 놀이: 가족 구성원 역할을 재현하는 역할 놀이를 통해 가족의 역할과 관계를 실생활에서 경험해 봅니다.
- 가족 그림 그리기: 영아가 가족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며 가족에 대한 인식을 표현합니다.
- 친구 가족과의 소통: 친구와 자신의 가족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이해합니다.
- 가족 여행 이야기 나누기: 가족과의 여행 경험을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가족과의 추억을 되새기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가족 여행 사진을 보며 이야기해요" 활동은 영아들이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족명칭과 역할을 배우며, 친구의 가족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가족과의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고,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이 활동은 영아에게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가족에 대한 인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미술놀이 상자안에서 알록달록 물감공을 굴려요 (0) | 2024.08.08 |
---|---|
0-2세 언어놀이 언어놀이 공이 굴러간 선을 따라 끼적여요 (0) | 2024.08.08 |
0-2세 언어놀이 매트에서 편하게 헝겊책을 봐요 (0) | 2024.08.08 |
0-2세 언어놀이 까꿍 그림책 그림에 끼적여요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기어가는 동물 그림에 끼적여요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