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놀이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2. 06:54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해요"는 영아가 다양한 빛나는 물체를 탐색하며 시각적 자극을 경험하는 감각탐색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영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감각 발달을 도우며, 탐색과 관찰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놀이 목표

  1. 시각적 자극과 호기심 증진: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하면서 시각적 자극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호기심을 발달시킵니다.
  2. 감각 발달 촉진: 빛과 반짝임을 통해 영아의 시각 및 촉각을 자극하며,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3. 탐색과 관찰 능력 향상: 다양한 빛나는 물체를 관찰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과 탐색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시각 자극에 대한 민감도 향상: 영아가 빛나는 물체에 반응하며 시각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향상됩니다.
  2. 탐색과 실험 활동 참여: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을 만지고 탐색하며, 스스로 실험하는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3. 감각적 경험의 확장: 빛과 관련된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영아의 시각적 인지와 감각 발달이 촉진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다양한 빛나는 놀잇감(LED 조명 장난감, 반짝이는 공, 야광 스티커 등)
    • 어두운 방이나 조명을 조절할 수 있는 공간
    • 거울이나 반사판(빛을 반사시키는 역할)
  2. 놀이 환경
    • 빛나는 물체의 효과가 잘 드러나도록 방의 조명을 어둡게 조절합니다.
    • 빛나는 놀잇감을 놓고 영아가 쉽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영아가 안전하게 빛을 탐색할 수 있도록 유해한 빛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3. 놀이 방법
    • 탐색 시작: 영아에게 다양한 빛나는 놀잇감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탐색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빛나는 공을 흔들어보거나, LED 장난감을 움직이며 반짝임을 관찰하도록 합니다.
    • 관찰과 상호작용: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보고, 그것이 반짝일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합니다. 영아가 놀잇감을 만지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교사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합니다.
    • 거울 놀이: 거울을 사용하여 빛나는 물체의 반사 효과를 보여줍니다. 영아가 거울에 비친 빛을 탐색하며 시각적 자극을 경험하게 합니다.
    • 빛의 움직임: 빛나는 놀잇감을 천천히 움직이며, 영아가 빛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가게 유도합니다. 이는 영아의 시각 추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안전 관리: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을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항상 옆에서 관찰하고 지원합니다.
  2. 적극적인 상호작용: 교사는 영아의 반응에 따라 질문을 던지거나 감탄의 표현을 통해 영아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킵니다.
  3. 탐색 기회 제공: 영아가 다양한 각도와 방식으로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방법을 제안합니다.
  4. 반응 강화: 영아가 빛나는 물체를 탐색하고 반응을 보일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반짝반짝!", "빛나요!" 등 빛에 대한 반응을 말로 표현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빛나는 물체를 손으로 만지며 호기심 어린 표정을 지었거나, 빛을 따라 눈을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시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빛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따라갔는지 평가합니다.
  • 탐색과 관찰 능력: 영아가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하면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 감각적 경험의 확장: 영아가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통해 시각적 인지와 감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반복적인 탐색 활동 제공: 빛과 관련된 다양한 놀잇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영아의 시각적 경험을 더욱 확장시킵니다.
  • 다양한 빛 놀이 연계: 빛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예: 그림자 놀이, 빛과 색깔 놀이 등)를 통해 영아의 시각 탐색 능력을 더욱 강화합니다.
  • 영아의 탐색 행동 강화: 영아가 빛나는 물체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빛과 색깔 놀이: 빛나는 물체에 색깔 필터를 사용해 다양한 색의 빛을 경험하도록 유도합니다.
  2. 그림자 놀이: 빛을 이용해 다양한 물체의 그림자를 만들어 보고, 그림자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합니다.
  3. 야광 물체 탐색 놀이: 야광 스티커나 장난감을 사용해 어두운 공간에서의 시각적 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빛나는 놀잇감을 탐색해요" 활동은 영아의 시각적 자극을 풍부하게 하고, 감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놀이입니다. 영아가 빛과 관련된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면서 호기심과 탐색 능력을 키우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넓혀가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