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까꿍판에 끼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2. 06:56

"까꿍판에 끼적여요" 활동은 아이들이 까꿍놀이를 즐기는 까꿍판에 자유롭게 끼적이며 즐거움을 느끼는 언어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손의 감각을 사용하여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끼적이기를 통해 초기 글쓰기의 개념을 경험합니다. 까꿍판의 다양한 요소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더 창의적인 표현을 유도합니다.

 

활동 목표

  1. 소근육 발달: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2. 언어 표현 능력 증진: 끼적이기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 까꿍판의 다양한 요소를 탐색하고 끼적이기를 통해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4. 자신감 향상: 자유롭게 끼적이기를 하면서 창의적인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키웁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신체운동·건강: 손가락과 손의 움직임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 언어: 끼적이기를 통해 초기 글쓰기 능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 사회관계: 다른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합니다.
  • 예술경험: 끼적이기를 통해 창의력과 표현력을 높이고, 예술적 감각을 키웁니다.

놀이 계획안

  1. 도입:
    • 까꿍판을 보여주며 "이 까꿍판에 무언가를 끼적여볼까요?"라고 이야기합니다.
    • 까꿍놀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며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2. 전개:
    • 아이들이 자유롭게 까꿍판에 끼적이도록 합니다. 손가락, 붓, 색연필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끼적이기를 시도합니다.
    • 아이가 끼적이는 동안, 교사는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적절한 격려와 지지를 제공합니다.
    • 끼적이기 과정에서 아이들에게 까꿍판에 나타난 이미지나 색깔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여 언어 표현 능력을 자극합니다.
  3. 정리:
    •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함께 감상하며, "이렇게 멋지게 끼적여보았어요!"라고 칭찬합니다.
    • 다른 아이들과 작품을 비교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도록 유도합니다.

놀이 방법

  1. 아이들에게 까꿍판과 끼적이기 도구를 나눠줍니다.
  2. 까꿍판에 나타난 다양한 그림이나 패턴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이들이 자유롭게 끼적이도록 돕습니다.
  3. 끼적이기 활동이 끝나면, 아이들과 함께 결과물을 살펴보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 격려: 아이들이 끼적이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 개별 지도: 각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 지도를 제공합니다.
  • 상상력 자극: 다양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표현의 다양성을 장려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언어적 놀이 모습: 아이가 끼적이기를 하면서 발화한 단어와 문장을 기록합니다.
  • 비언어적 놀이 모습: 아이가 끼적이기에 집중하는 모습, 손의 움직임, 표정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평가: 아이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끼적이기에 참여했는지, 언어 표현 능력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평가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 언어적 표현: 끼적이기를 통해 언어적 표현이 잘 나타난 아이들에게는 다음 단계로 그림과 이야기를 연결시키는 활동을 권장합니다.
  • 소극적 참여: 참여가 소극적인 아이들에게는 더 흥미로운 도구나 색깔을 제공하여 참여를 유도합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미술놀이: 까꿍판에서 끼적였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
  • 역할놀이: 까꿍판에 나타난 캐릭터들을 가지고 인형놀이를 통해 이야기 만들기.
  • 언어 표현 놀이: 까꿍판에 끼적였던 내용을 가지고 간단한 이야기나 시를 만들어 보는 활동.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초기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며, 창의적인 표현과 소근육 발달을 동시에 경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