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실외놀이 주변의 움직임을 살피며 산책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49

"주변의 움직임을 살피며 산책해요"는 영아가 실외에서 자연환경을 탐색하며 주변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활동입니다. 영아는 산책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여 자연을 느끼고,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건강한 신체 발달을 이끌어냅니다. 또한, 야외에서 안전하게 활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놀이 목표

  1. 주변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관찰력 향상: 영아가 산책을 하며 주변의 다양한 움직임과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관찰력을 발달시킵니다.
  2. 감각 탐색 능력 증진: 자연 속에서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활용해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며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3. 안전한 야외활동 습관 형성: 바깥 환경에서 안전하게 움직이며 주변을 살피는 습관을 형성하고, 야외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4. 신체 발달과 건강 증진: 산책을 통해 영아의 기본적인 신체 활동을 촉진하고,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자연에 대한 인식 발달: 영아가 주변 자연환경을 탐색하며 계절에 따른 변화와 자연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감각 발달: 시각, 청각, 촉각 등을 활용해 자연 속의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고,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3. 안전 의식 함양: 야외에서의 활동 중 안전을 고려하며 이동하고,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피하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4. 기초 신체 능력 향상: 산책을 통해 신체의 균형 감각과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산책할 수 있는 안전한 야외 장소 (예: 공원, 유치원 주변)
    • 편안한 신발과 옷차림
    • 간단한 자연물 탐색 도구 (예: 작은 바구니, 돋보기 등 선택 사항)
  2. 놀이 환경
    • 산책하기 적합한 날씨를 선택하여 안전한 경로를 미리 점검합니다.
    • 영아가 산책 중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연환경을 가진 장소를 선택합니다.
  3. 놀이 방법
    • 산책 시작 전: 교사가 산책의 목적과 규칙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오늘은 주변의 움직임을 살피며 산책할 거예요. 차가 다니는 길에서는 손을 잡고, 주변을 잘 살피며 걸어볼까요?"
    • 자연물 관찰: 산책 중 영아가 관심을 보이는 움직임이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합니다. 나무의 흔들림, 바람에 날리는 나뭇잎, 움직이는 곤충 등을 관찰하게 합니다.
    • 감각 탐색: 영아가 눈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귀로 들리는 소리, 피부로 느껴지는 바람 등을 통해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질문을 통한 탐구: "저기 나뭇잎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이나요?", "바람이 불 때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영아의 관찰을 돕습니다.
    • 돌아오는 길: 산책을 마치고 돌아오면서 영아가 관찰한 것을 이야기 나누며, 산책 중 느낀 것을 표현하게 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안전한 환경 제공: 산책 경로의 안전을 미리 점검하고, 영아가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관찰과 질문 유도: 영아가 자연 속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도록 질문을 던지며, 관찰을 촉진합니다.
  3. 적극적인 감각 경험 유도: 영아가 자연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직접 만져보거나 소리를 들어보는 등의 경험을 지원합니다.
  4.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관찰한 것을 표현할 때, "정말 잘 봤어요!"와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산책 중 영아가 "바람이 불어!", "저기 새가 날아갔어요!" 등의 표현을 하며 자연의 움직임을 말하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 산책 후 돌아와서 "나뭇잎이 이렇게 움직였어요"와 같은 말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 손을 흔들거나, 새를 보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행동을 기록합니다.
    • 산책 중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귀를 기울이는 모습, 나뭇잎이나 꽃을 손으로 만져보는 행동을 관찰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관찰력 평가: 영아가 자연 속의 작은 움직임과 변화를 얼마나 잘 관찰했는지, 관심을 가진 부분은 어디였는지를 평가합니다.
  • 감각 발달 평가: 영아가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 자연을 어떻게 느꼈는지, 감각 발달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합니다.
  • 안전 의식 평가: 산책 중 안전하게 행동했는지,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피하는 습관이 형성되었는지 평가합니다.
  • 신체 발달 평가: 산책을 통해 신체 균형과 조절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신체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다양한 자연 환경 탐색: 다른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다른 자연환경을 탐색하며, 영아가 다양한 자연을 경험하도록 지도합니다.
  • 감각 탐색 확장 활동: 산책 후 교실에서 자연물을 사용해 감각 놀이를 하거나, 자연에서 수집한 재료로 창의적인 미술 활동을 이어가며 감각 탐색을 확장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산책 중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피하는 법을 꾸준히 교육하며, 안전한 야외활동 습관을 지속적으로 형성하도록 지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자연물 수집 놀이: 산책 중 수집한 자연물을 활용해 교실에서 미술 놀이를 하거나, 자연물 분류 놀이로 확장합니다.
  2. 계절 탐색 놀이: 계절별로 다른 자연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계절에 따른 자연 변화를 이야기하는 활동으로 확장합니다.
  3. 자연 소리 듣기 놀이: 산책 중 들었던 자연의 소리를 기억하며, 교실에서 자연 소리 듣기 놀이를 하거나 음악 활동으로 연계합니다.
  4. 자연 탐색 지도 만들기: 산책 경로를 그림으로 그리거나, 자연 탐색 지도를 만들면서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으로 확장합니다.

"주변의 움직임을 살피며 산책해요" 활동은 영아가 자연 속에서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자연을 탐색하고, 신체적으로 활동하며 건강한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영아는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을 기르고,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각 발달과 관찰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연 속에서의 즐거움을 느끼며, 야외에서의 활동을 즐기는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