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선생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2. 23:51

"선생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요"는 아이들이 선생님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집중력, 주의력, 그리고 사회적 예의를 가르치는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며, 타인의 말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웁니다.

놀이 목표

  1. 집중력과 주의력 향상: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집중력과 주의력을 기릅니다.
  2. 사회적 규칙 이해: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 사회적 규칙임을 이해하고 실천합니다.
  3. 의사소통 능력 발달: 선생님의 지시와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존중과 예의 습득: 타인의 말을 경청하며 존중과 예의를 배우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합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이에 반응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 발달: 선생님의 설명과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하며 인지적 능력을 강화합니다.
  • 언어 발달: 듣기 능력을 통해 언어적 표현과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 정서 발달: 존중과 예의라는 긍정적인 정서를 습득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놀이 계획안

  1. 도입:
    • 선생님이 오늘 이야기할 내용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 아이들에게 귀를 잘 기울이고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2. 전개:
    • 선생님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그림책을 읽어줍니다.
    • 이야기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주의 깊게 듣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질문을 던집니다.
    • 아이들이 집중하도록 다양한 시청각 자료(그림, 사진 등)를 활용합니다.
  3. 정리:
    • 아이들에게 이야기에 대해 간단히 질문하며, 잘 들었는지 확인합니다.
    • 이야기를 잘 들은 아이들을 칭찬하며, 귀 기울여 듣는 습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놀이 방법

  1. 이야기 듣기: 선생님이 이야기나 그림책을 읽어주는 동안 아이들이 조용히 집중해서 듣도록 합니다.
  2. 질문과 대답: 이야기 후, 선생님이 이야기에 관한 질문을 던지며,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합니다.
  3. 집중력 테스트: 간단한 문제나 상황을 제시해 아이들이 얼마나 잘 들었는지 확인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주의 환기: 아이들이 집중하지 못할 때 부드럽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합니다.
  • 긍정적 강화: 잘 듣고 있는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해 긍정적인 강화 효과를 줍니다.
  • 이야기 조절: 이야기의 길이나 난이도를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조절하며,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집중력 평가: 아이들이 선생님의 이야기에 얼마나 집중했는지, 그리고 질문에 대한 반응이 어땠는지 기록합니다.
  • 이해력 평가: 이야기를 얼마나 이해했는지, 질문에 대한 대답의 정확성을 통해 평가합니다.
  • 언어적 반응: 아이들이 이야기 후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답했는지 기록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 주의가 산만한 아이: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에게는 이야기 시간이 짧거나, 더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해 흥미를 높입니다.
  • 소극적인 아이: 대답을 잘 하지 않거나 소극적인 아이에게는 개인적으로 질문하며 참여를 유도하고, 격려와 칭찬으로 자신감을 북돋아줍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이야기 듣기 시간: 매일 정해진 시간에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며 듣기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 역할극 놀이: 들은 이야기를 아이들이 역할극으로 표현해보며, 이야기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기억하게 합니다.
  • 그림 그리기: 들은 이야기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으로 확장하여 시각적 이해를 돕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귀 기울여 듣는 습관을 기르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배우고, 나아가 언어적 능력도 향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