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안전교육 실종유괴 누가 낯선 사람일까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2. 23:52

"누가 낯선 사람일까요?"는 영아들에게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을 길러주고, 실종 및 유괴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을 구분하는 능력을 기르고, 위기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활동 목표

  1. 낯선 사람에 대한 인식 강화: 아이들이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을 구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2. 위기 상황 대처 능력 습득: 낯선 사람에게 접근받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학습합니다.
  3. 자기 보호 본능 강화: 자신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위험 상황을 미리 인식하고 피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4. 사고 예방: 실종 및 유괴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낯선 사람의 접근을 경계하고 주의하는 법을 배웁니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사회적 인식 발달: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 안전 인식 발달: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기 보호 본능을 강화합니다.
  • 정서 발달: 위험을 감지하고 경계하는 감정을 학습하며,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정서를 배웁니다.

놀이 계획안

  1. 도입:
    • 아이들에게 "낯선 사람"이라는 개념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아는 사람"과 "낯선 사람"의 차이점을 예시를 들어 이야기합니다.
  2. 전개:
    • 다양한 그림이나 사진(예: 가족, 선생님, 이웃, 모르는 사람 등)을 보여주며, 아이들이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을 구분하도록 합니다.
    • 낯선 사람이 접근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야기해줍니다.
    • 역할극을 통해 상황을 재현하며, 아이들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연습합니다.
  3. 정리:
    • 아이들에게 낯선 사람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활동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놀이 방법

  1. 그림/사진 구분: 다양한 인물의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며, 아이들이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을 구분하도록 유도합니다.
  2. 역할극 놀이: 교사가 낯선 사람 역할을 하고,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같이 가자"라는 말에 "싫어요"라고 말하며 상황을 벗어나는 연습을 합니다.
  3. 안전 규칙 익히기: 아이들과 함께 "낯선 사람이 말을 걸면, 큰 소리로 싫다고 말해요", "낯선 사람이 따라오면 도망가요" 등의 안전 규칙을 노래나 구호로 익힙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상황 재현: 실제 상황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역할극을 통해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적절하게 반응한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 반복 학습: 놀이를 반복하여 아이들이 안전 수칙을 확실히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인식 평가: 아이들이 낯선 사람과 아는 사람을 잘 구분했는지 평가합니다.
  • 대처 능력 평가: 낯선 사람이 접근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적절히 대응했는지 확인합니다.
  • 언어적 반응: 아이들이 낯선 사람의 접근을 받았을 때, 상황에 맞게 의사 표현을 잘 했는지 평가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 낯선 사람에 대한 이해 부족: 만약 아이가 낯선 사람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면, 더 많은 예시를 통해 반복 학습을 합니다.
  • 대처 능력 부족: 대처 방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 놀이와 연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학습시켜 안전 수칙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계 및 확장 놀이

  • 실종/유괴 예방 놀이: "내 이름과 전화번호를 외워요" 등의 활동을 통해 위급 상황에서 아이들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 안전 구호 외우기: 간단한 구호를 외우며 아이들이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모르는 사람, NO!", "같이 가자, NO!" 등의 구호를 만듭니다.
  • 안전한 장소 찾기: 놀이를 통해 위험한 상황에서 가까운 어른이나 안전한 장소를 찾는 연습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낯선 사람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안전한 행동 방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실종 및 유괴와 같은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