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접은 종이 안에 끼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4:35

"종이를 접고 접은 종이 안에 끼적여요"는 0-2세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언어 놀이 및 쓰기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종이를 접고 그 안에 끼적이며 손의 소근육 발달과 함께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영아들은 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종이에 끼적이며 다양한 모양과 색깔을 탐색하면서 언어와 감각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습니다.

 

접은 종이에 끼적여요

1. 놀이 목표

종이를 접고 끼적이며 소근육과 언어 발달을 촉진합니다.

색깔과 모양을 탐색하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언어 발달:

끼적이며 다양한 소리와 반응을 표현합니다.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배웁니다.

 

신체 발달:

종이를 접고 끼적이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시킵니다.

 

사회 정서 발달: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웁니다.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인지 발달:

종이의 모양과 색깔을 탐색하고 인지합니다.

종이 접기와 끼적이기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깔과 크기의 종이 색연필, 크레파스 편안한 놀이 매트 

 

놀이 방법

도입

아이들을 편안한 매트에 앉히고 종이와 색연필, 크레파스를 준비합니다.

"오늘은 종이를 접고 그 안에 예쁘게 끼적여 볼 거예요. 어떤 모양이 나올까요?"

 

전개

종이 접기:

선생님이 먼저 종이를 접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종이를 반으로 접어 볼까요? 따라해 보세요

." 아이들이 따라 접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끼적이기:

접은 종이 안에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끼적이게 합니다.

"이제 접은 종이 안에 멋지게 그림을 그려보아요. 어떤 색으로 끼적이고 싶나요?"

 

언어 유도:

아이들이 끼적이며 반응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이건 무슨 색일까요? 맞아요, 빨간색이에요." 아이들이 끼적이며 옹알이할 때 반응을 격려합니다.

 

마무리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친구들이 만든 멋진 그림을 볼까요? 정말 잘했어요." 작품을 정리하고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종이 접기와 끼적이기를 시범 보이며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놀이에 집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질문과 칭찬을 통해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촉진합니다.

아이들의 작업을 관찰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아이들이 종이 접기에 얼마나 흥미를 보였는지 기록합니다.

끼적이며 표현한 내용과 반응을 평가합니다.

놀이를 통해 어떤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배웠는지 관찰합니다. 

 

언어적 놀이 모습: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끼적이며 옹알이하는 모습 선생님의 질문에 소리 내어 반응하는 모습 간단한 단어나 소리를 따라하는 모습

 

비언어적 놀이 모습: 종이를 접고 펼치는 동작을 반복하는 모습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사용하여 종이에 끼적이는 모습 선생님과 시선을 맞추며 반응하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아이들이 종이 접기와 끼적이기를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언어적 반응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임. 색깔과 모양에 대한 인지 능력이 향상됨.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을 관찰함.

 

지도 방안: 다양한 색깔과 크기의 종이를 제공하여 더 많은 자극을 줌. 아이들이 종이 접기와 끼적이기를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 놀이 후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함께 감상하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함.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미술놀이: 접은 종이에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꾸미기 활동으로 확장.

역할놀이: 종이를 접어 만든 작품을 활용하여 역할 놀이로 연계.

자연탐구: 종이를 접어 나비나 꽃 등을 만들어 자연과 관련된 놀이로 확장.

음악놀이: 접은 종이로 만든 작품을 가지고 노래를 부르며 음악 놀이로 연계.

 

6. 결론

종이 접기, 0-2세 영아 언어놀이, 끼적이기 활동, 어린이집 언어 발달 놀이, 소근육 발달 놀이, 종이 놀이, 언어 자극 활동, 영아 신체 발달 놀이, 접은 종이 놀이, 영아 창의 놀이.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종이를 접고 끼적이면서 소근육과 언어 발달을 도모하고,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