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동화 더워더워 를 읽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6:10

0-2세 영아들이 동화책 '더워더워'를 읽고 교사 및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발달과 사회성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워더워'는 여름의 더위를 주제로 한 동화로, 영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 언어 표현과 감정 표현을 연습하기에 적합한 도서입니다.

책을 읽어요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동화 '더워더워'의 내용을 듣고 이해하며, 관련된 질문과 대답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동화 속 인물의 감정과 상황을 통해 공감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의사소통

동화를 듣고 이해하며 주요 단어와 문장을 따라 말하기.

동화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며 언어 표현력을 증진.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기.

 

정서적 발달

동화 속 인물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정서적 발달을 도모.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감정 조절 능력 향상.

 

3. 놀이 계획

준비물

동화책 '더워더워' 감정 카드 (기쁨, 슬픔, 화남, 두려움 등) 여름을 상징하는 작은 소품 (예: 선풍기 모형, 물놀이 도구 등)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동화책 '더워더워'를 소개하고, 표지와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

여름과 관련된 소품을 보여주며 주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전개

교사가 동화책을 읽어주며, 중간중간 영아들에게 질문하기

(예: "이 아이는 왜 더울까요?", "어떻게 하면 시원해질 수 있을까요?").

영아들이 동화 속 인물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고, 감정 카드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영아들이 동화 내용을 재현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장려하기.

 

정리

동화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영아들이 배운 것을 되새기도록 하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누기.

 

교사의 놀이 지원

동화를 읽어주는 동안 영아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목소리와 표정을 사용한다.

질문을 통해 영아들이 동화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아들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피드백하며, 더 많은 표현을 유도한다.

 

4. 놀이 관찰 및 지도방안

영아들이 동화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그리고 감정 표현을 얼마나 잘 했는지 기록한다.

영아들이 상호작용 과정에서 보여준 언어적 표현과 사회적 기술을 평가한다.

영아들의 반응과 감정을 기록하여 다음 활동 계획에 반영한다.

 

놀이 관찰

언어적 모습: 동화 내용을 따라 말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동화 속 인물의 감정을 표현할 때의 표정과 몸짓,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동화 '더워더워'를 통해 영아들이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감정 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지속한다.

영아들이 더 많은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화를 활용한 언어 놀이를 계획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여름 체험 놀이: 실제 여름과 관련된 체험을 통해 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을 배우는 활동.

감정 표현 놀이: 다양한 감정 상황을 설정하고, 감정 카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놀이.

역할극 놀이: 동화 속 인물의 역할을 맡아 연기하며, 상황에 맞는 언어 표현과 행동을 연습하는 놀이.

 

결론

"동화 '더워더워'를 읽고 상호작용 나누기"는 0-2세 영아들이 언어적 표현력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동화 속 인물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