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는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게 되어 영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주제의 놀이 활동은 0-2세 영아들에게 차가운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 절제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절제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차가운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 절제의 중요성을 배운다.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한다.
절제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익힌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차가운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언어 발달: 음식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사회성 발달: 절제하는 습관을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른다.
정서 발달: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한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 그림 카드, 작은 컵, 차가운 음료 (예: 물이나 약간의 주스)
도입
교사는 차가운 음식이 왜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는지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예를 들어,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플 수 있어요"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차가운 음식 이야기: 교사는 차가운 음식이 왜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는지 간단한 이야기로 설명한다.
음식 구별하기: 아이들은 그림 카드를 통해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구별한다.
교사는 각 음식을 설명하고,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도록 유도한다.
음식 섭취 연습: 아이들은 작은 컵에 담긴 차가운 음료를 조금씩 마시며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연습을 한다.
정리
아이들은 실제로 차가운 음식을 적게 먹는 연습을 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작은 컵에 차가운 음료를 조금씩 나누어주고, 한 번에 조금만 마시도록 안내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차가운 음식의 적절한 섭취를 이해하고 실천하는지 관찰하고,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절제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모델링: 교사는 차가운 음료를 조금씩 마시는 시범을 보이고, 아이들이 이를 따라하도록 돕는다.
언어적 지원: 교사는 아이들에게 차가운 음식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놀이 중 사용하는 음식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기록한다.
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차가운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려 하는 경우, 반복적인 설명과 연습을 통해 적절한 섭취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각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 활동을 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설명과 지도를 제공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음식의 온도 구별 놀이: 다양한 온도의 음식을 구별하고, 적절한 섭취 방법을 배우는 놀이로 확장한다.
건강한 식습관 그림책 읽기: 건강한 식습관과 관련된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통해 습관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음식 모형 놀이: 음식 모형을 이용해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구별하고, 적절한 섭취 방법을 놀이로 익힌다.
6. 결론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여름철 차가운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 절제의 중요성을 배우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절제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각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게 놀이를 조정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기르는 데 기여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언어놀이 친구와 함께 앉아서 책을 보고 종이에 끼적여요 (0) | 2024.07.06 |
---|---|
0-2세 언어놀이 "말놀이: 까꿍놀이"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부모님께 감사함을 전해요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친구와 함께 힘을 모아요 -협동-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