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함께 힘을 모아요"는 0-2세 영아들이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교사의 지도 하에 다양한 상황에서 협동을 경험하며,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합니다.
1. 놀이 목표
협동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낍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사회관계발달: 친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협력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정서발달: 협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합니다.
신체운동발달: 협동 과정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동시에 사용하며 신체 발달을 도모합니다.
인지발달: 문제 해결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크기의 블록, 공동 작업이 필요한 간단한 퍼즐, 큰 종이와 색연필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협동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인형이나 그림을 활용해 협동의 예시를 보여줍니다.
전개
협동 블록 쌓기: 영아들이 두 명씩 짝을 지어 블록을 쌓도록 유도합니다.
함께 블록을 쌓아 탑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동을 경험하게 합니다.
공동 그림 그리기: 큰 종이에 친구와 함께 그림을 그리며 협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한 명이 색을 칠하고 다른 한 명이 모양을 그리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합니다.
마무리
활동을 마친 후, 영아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합니다. 협동을 통해 달성한 결과물을 함께 감상하며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협동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칭찬을 합니다.
협동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경우, 중재하며 원활한 상호작용을 돕습니다.
각 영아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모든 아이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같이 해요!", "이거 도와줘요!" 등 친구와의 협동을 요구하거나 표현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친구와 손을 맞잡고 블록을 쌓거나, 함께 색을 칠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해석
영아들이 협동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협동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서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각자 역할을 수행하며 인지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켰습니다.
지도 방안
협동 활동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영아들이 지속적으로 협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갈등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지도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협동 활동 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결과물을 함께 감상하고 칭찬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협동 퍼즐 맞추기: 영아들이 함께 퍼즐을 맞추며 협동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협동 요리 놀이: 간단한 요리 재료를 이용해 함께 요리를 하며 협동을 경험합니다.
협동 탐험 놀이: 교실 안에 작은 장애물을 설치하고, 친구와 함께 탐험하며 협동을 배웁니다.
6. 결론
"친구와 함께 힘을 모아요" 활동은 영아들이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영아 협동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영아 사회성 발달을 도모합니다. 교사는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 협동 활동을 지원하며,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합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어린이집 협동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기본생활습관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0) | 2024.07.06 |
---|---|
0-2세 기본생활습관 부모님께 감사함을 전해요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0) | 2024.07.06 |
0-2세 미술놀이 비눗방울 그림을 그려요 (0) | 2024.07.06 |
0-2세 미술놀이 스텐실 놀이해요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