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 초기 단계인 0-2세 영아들에게 말놀이는 언어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말놀이: 까꿍놀이"는 아이들이 동시를 통해 언어적 표현을 배우고, 까꿍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언어를 익힐 수 있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언어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시킵니다.
1. 놀이 목표
동시를 통해 다양한 단어와 표현을 익힌다.
까꿍놀이를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킨다.
아이들의 언어 이해와 발음 능력을 촉진시킨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언어 발달: 동시를 들으며 언어의 소리와 흐름을 익히고, 까꿍놀이를 통해 단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사회적 발달: 까꿍놀이를 통해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정서적 발달: 까꿍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놀라움과 기쁨을 경험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동시 소리 녹음 파일 또는 동물 소리 카드, 노래 녹음 등
도입
교사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동시를 들려준다. 예를 들어, 동물 소리, 자동차 소리, 노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소리를 소리와 함께 들려준다.
전개
동시 듣기: 교사는 다양한 소리를 포함한 동시를 아이들에게 들려준다.
소리가 나오는 방향을 가리키며 아이들에게 소리를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까꿍놀이: 아이들은 소리가 나오는 방향을 보며 "까꿍!"이라고 말한다.
교사는 다양한 소리에 대한 반응을 촉진하며, 아이들이 소리에 맞춰 반응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소리를 따라하기: 아이들은 교사가 만든 소리를 듣고 따라해본다.
교사는 아이들이 소리를 듣고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리
아이들은 교사가 만든 다양한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따라해본다. 동시 소리를 따라하며 어떤 소리인지 추측해보고 말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동시를 듣고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 소리는 무슨 소리일까요?", "어떤 소리가 더 잘 들렸나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언어 이해를 돕는다.
모델링: 교사는 다양한 소리를 직접 만들어 보여주고, 아이들이 소리를 따라하도록 격려한다.
언어적 지원: 아이들이 말놀이를 통해 발음과 언어 표현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아이들이 동시를 듣고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그들의 반응과 표현을 기록한다.
언어적으로 어떤 발전이 있었는지, 까꿍놀이를 통해 얼마나 잘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소리를 정확히 듣고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교사는 추가적인 지원과 모델링을 통해 이들의 언어적 발달을 돕는 방법을 모색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음악 놀이: 다양한 소리와 함께 음악적 요소를 추가하여 음악 놀이를 확장한다.
이야기 시간: 동시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언어 이해를 더욱 확장시킨다.
창의적 놀이: 다양한 소리와 이야기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자신만의 창의적인 놀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결론
"말놀이: 까꿍놀이" 주제의 놀이 활동은 0-2세 어린이들이 동시를 통해 언어를 배우고 발달시키며, 까꿍놀이를 통해 상호작용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언어적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그들이 놀이를 통해 얼마나 발전하는지를 정확히 관찰하고 기록하여 개인 맞춤형 지도 방안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놀이는 아이들의 모든 발달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창의적이고 사회적으로 능동적인 아이로 성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언어놀이 물티슈에 사인펜으로 끼적여요 (0) | 2024.07.06 |
---|---|
0-2세 언어놀이 친구와 함께 앉아서 책을 보고 종이에 끼적여요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부모님께 감사함을 전해요 (0) | 2024.07.06 |
0-2세 기본생활습관 친구와 함께 힘을 모아요 -협동-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