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돗자리 위에서 동화책을 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08:35

"돗자리 위에서 동화책을 봐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사회관계와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동화책을 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이야기를 들으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돗자리에 앉아서 책을 읽어요

목표

  •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동화책을 통해 새로운 어휘와 표현을 익힙니다.
  •  동화책의 내용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이해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언어 발달: 동화책을 읽고 들으며 어휘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 정서 발달: 동화책 속 이야기와 감정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습니다.

놀이 방법

  1.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동화책을 보여주고, 돗자리에 앉아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2.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동화책을 보며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책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이야기 나눔: 영아들과 함께 동화책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질문을 주고받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정서적 지원: 동화책의 내용을 통해 영아들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지지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1.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이거 뭐야?", "내가 읽을래"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웃음, 몸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동화책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평가 및 해석:
    • 영아들이 동화책을 보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 영아들이 동화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모습을 통해 언어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언어 발달 지원: 동화책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며 어휘와 표현을 확장시킵니다.
  • 정서적 안정 제공: 동화책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인형극 놀이: 동화책 속 이야기를 인형극으로 재현하며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그림 그리기: 동화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창의력과 미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고,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