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나무에 달린 과일 놀잇감을 잡아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09:15

"나무에 달린 과일 놀잇감을 잡아봐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과일 놀잇감을 잡으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나무에 달린 과일 놀잇감을 잡아요

목표

  •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과일 놀잇감을 잡으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과일 놀잇감을 잡고, 매달리며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1. 준비물: 다양한 과일 모양의 놀잇감, 나무 또는 그늘막, 매트
  2. 장소: 어린이집 실외 놀이 공간
  3. 참여 인원: 교사 1명, 영아 5-6명
  4. 시간: 30분

놀이 방법

  1.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과일 놀잇감을 소개하고, 나무에 매달린 놀잇감을 잡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과일 놀잇감을 잡으며 놉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도와가며 놀잇감을 잡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잇감을 잡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협력하고 놀잇감을 잡았을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중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1.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내가 잡았어", "같이 해보자"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손짓, 몸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거나, 같이 놀잇감을 잡으려고 시도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평가 및 해석:
    • 영아들이 놀잇감을 잡으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 영아들이 놀잇감을 잡고 매달리며 대근육을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신체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잇감을 잡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 협동 놀이 장려: 영아들이 협력하여 놀잇감을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과일 모양 색칠 놀이: 과일 놀잇감을 색칠하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과일 관련 이야기 시간: 과일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어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