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그늘에서 과일 주스를 마셔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08:59

"그늘에서 과일 주스를 마셔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며 영아의 휴식을 도모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건강한 음료를 마시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신체적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늘에서 과일 주스를 마셔요

목표

  •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실외 활동을 통해 대근육 운동을 지원하고, 그늘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 그늘에서 과일 주스를 마시며 몸과 마음을 휴식시킵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실외 활동을 통해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고,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 정서 발달: 편안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며 정서적 안정을 얻습니다.

놀이 방법

  1.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과일 주스를 나눠주며, 함께 앉아서 마실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주스를 마시며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함께 주스를 마시며 서로 대화를 나누고 배려하는 행동을 격려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주스를 마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 협력하고 대화할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휴식 유도: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1.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맛있다", "다 마셨어"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웃음, 몸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평가 및 해석:
    • 영아들이 주스를 마시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 영아들이 주스를 마시며 편안하게 앉아 있는 모습을 통해 신체적 휴식 상태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주스를 마실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 휴식 환경 조성: 영아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그림 그리기: 과일 주스를 마신 후 그늘에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이야기 시간: 과일 주스를 마시며 교사가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주어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휴식을 취하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