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미끄럼틀을 타요"는 0-2세 영아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사회관계와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미끄럼틀을 타면서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목표
- 다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릅니다.
- 미끄럼틀을 타며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배려심을 배웁니다.
- 신체 발달: 미끄럼틀을 통해 대근육 운동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놀이 방법
- 교사 지도: 영아들에게 미끄럼틀 사용 방법과 안전 수칙을 설명합니다.
- 자유 놀이: 영아들이 자유롭게 미끄럼틀을 이용하며 놉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영아들이 순서를 지키며 미끄럼틀을 타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감독합니다.
- 긍정적 강화: 영아들이 잘했을 때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중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놀이 모습 관찰:
- 언어적: 영아들이 "내 차례야", "같이 타자" 등의 말을 주고받는지 관찰합니다.
- 비언어적: 영아들이 손짓, 몸짓 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평가 및 해석:
- 영아들이 순서를 지키며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 영아들이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는 과정에서 균형을 잡고 대근육을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신체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영아들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안전 수칙을 교육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모래 놀이: 미끄럼틀 근처에 모래 놀이 공간을 마련해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 물 놀이: 여름철에는 미끄럼틀 아래에 작은 물놀이 공간을 추가해 물과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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