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6. 09:02

0-2세 영아는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해요"는 영아들이 놀이 후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글에서는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하는 활동의 교육 목표와 놀이를 통한 발달과 구체적인 놀이와 교사의 지원을 서술하여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돕습니다. 

신발 털고 정리해요
  1. 놀이 주제 목표
    •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는 독립심을 기릅니다.
    • 신발을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청결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2.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발달: 신발을 털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함께 정리하면서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정리의 중요성과 절차를 이해하며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 언어발달: 정리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따라하면서 언어 능력을 증진합니다.
  3. 놀이 계획안
    • 준비물: 신발, 신발 털이개, 신발 정리함, 바닥 매트
    • 활동 내용:
      1. 도입: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해야 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2. 전개:
        • 신발 털기: 신발 털이개를 사용해 신발을 털어냅니다.
        • 신발 정리: 신발 정리함에 신발을 정리합니다.
      3. 마무리: 정리된 신발을 함께 보며 칭찬하고, 정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4. 교사의 놀이 지원 및 평가 기록
    • 지원 방법: 영아들이 즐겁게 신발을 털고 정리할 수 있도록 노래나 동요를 활용합니다. 각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춰 신발 털기와 정리 방법을 지도합니다.
    • 평가 기록: 영아들의 참여도, 신발 털기와 정리 능력, 정리 후 태도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5. 영아 A, B, C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영아 A: 신발 털기 활동을 즐기며 노래를 부름. (해석: 신체 발달과 언어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
    • 영아 B: 신발을 정리함에 넣는 것을 어려워하며 도움을 요청함. (해석: 소근육 발달이 더 필요함)
    • 영아 C: 신발 털기와 정리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고 다른 곳에 주의를 기울임. (해석: 정리 습관 형성이 더 필요함)
  6. 지도 방안
    • 영아 A: 신발 털기와 관련된 더 다양한 놀이를 제공하여 흥미를 지속시킵니다.
    • 영아 B: 신발 정리함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거나, 정리 동작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합니다.
    • 영아 C: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정리 관련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도하고,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7.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정리 동화 읽기: 정리의 중요성을 다룬 동화를 읽어줍니다.
    • 정리 놀이: 정리 과정을 포함한 게임을 통해 흥미를 유도합니다.
    • 정리 노래 만들기: 신발 정리 동작에 맞춘 노래를 만들어 함께 부르며 놀이를 확장합니다.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하는 활동은 영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정리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로의 연계와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고루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