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세 영아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물놀이 후 깨끗이 씻어요"는 위생 습관을 기르는 데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글에서는 물놀이 후 깨끗이 씻는 활동의 교육 목표와 놀이를 통한 기대 발달, 구체적인 놀이 계획안과 방법, 교사의 지원 및 평가 방법을 서술합니다. 또한 영아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놀이 모습을 관찰하고 해석하여 지도 방안을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놀이를 제안합니다.
- 놀이 목표
- 물놀이 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기릅니다.
- 손 씻기, 얼굴 씻기, 몸 씻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합니다.
- 위생 습관을 통해 건강을 지킵니다.
-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발달: 손 씻기, 얼굴 씻기 등의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함께 씻으며 협동과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씻기의 중요성과 절차를 이해하며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 언어발달: 씻는 과정을 설명하고 따라하면서 언어 능력을 증진합니다.
- 놀이 계획안
- 준비물: 비누, 수건, 물놀이 후 사용하는 작은 세면대 또는 물통, 거울
- 활동 내용:
- 도입: 물놀이 후 씻기의 중요성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전개:
- 손 씻기: 비누를 사용해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얼굴 씻기: 물로 얼굴을 깨끗이 헹굽니다.
- 몸 씻기: 필요한 경우 간단히 몸을 닦습니다.
- 마무리: 씻은 후 깨끗해진 손과 얼굴을 서로 확인하며 칭찬합니다.
- 교사의 놀이 지원 및 평가 기록
- 지원 방법: 영아들이 씻는 과정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동요나 노래를 활용합니다. 각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춰 씻는 방법을 지도합니다.
- 평가 기록: 영아들의 참여도, 씻기 능력, 씻기 후 태도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영아 A: 손 씻기를 즐기며 거울을 보며 웃음. (해석: 신체 발달과 자아 인식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
- 영아 B: 비누 사용을 어려워하며 도움을 요청함. (해석: 소근육 발달이 더 필요함)
- 영아 C: 씻기 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다른 곳에 주의를 기울임. (해석: 위생 습관 형성이 더 필요함)
- 지도 방안
- 영아 A: 자아 인식을 더 높일 수 있는 거울을 이용한 놀이를 제공합니다.
- 영아 B: 비누 사용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거나, 손 씻기 동작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합니다.
- 영아 C: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위생 관련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도합니다.
-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위생 동화 읽기: 위생의 중요성을 다룬 동화를 읽어줍니다.
- 손 씻기 놀이: 손 씻기 과정을 포함한 게임을 통해 흥미를 유도합니다.
- 손 씻기 노래 만들기: 손 씻기 동작에 맞춘 노래를 만들어 함께 부르며 놀이를 확장합니다.
물놀이 후 깨끗이 씻는 활동은 영아의 위생 습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위생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로의 연계와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고루 이룰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미술놀이 사자를 만들어요 (0) | 2024.07.16 |
---|---|
0-2세 기본생활습관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해요 (0) | 2024.07.16 |
0-2세 기본생활 물놀이 전 준비운동을 해요 (0) | 2024.07.16 |
0-2세 기본생활 손을 깨끗이 씻고 먹어요 (0) | 2024.07.16 |
0-2세 교통안전교육 비 오는 날 안전하게 걸어요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