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주제 개요: 사자를 만들어요
"사자를 만들어요"는 만 2세 어린이집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놀이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만들기 재료를 이용해 사자 갈기를 꾸미며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달시키고, 동물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놀이목표
- 만들기 재료를 활용해 사자 갈기를 꾸미며 창의적 표현을 발달시킨다.
- 사자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 손의 작은 근육을 사용해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신체운동: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 언어발달: 사자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양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언어 능력을 증진한다.
- 예술경험: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사자를 꾸미며 창의적 표현과 상상력을 발달시킨다.
- 사회관계: 친구들과 함께 만들기 활동을 하며 협력과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놀이 계획안
준비물: 색종이, 털실, 풀, 가위, 색연필, 사자 얼굴 모양 도안, 꾸미기 재료 (스티커, 반짝이 등)
놀이 방법:
- 소개 및 준비: 교사는 아이들에게 사자 만들기 활동을 소개하고, 필요한 재료를 준비한다.
- 사자 얼굴 꾸미기: 아이들은 사자 얼굴 모양 도안을 색연필로 꾸민다.
- 사자 갈기 만들기: 색종이와 다양한 질감의 종이, 신문지 등을 이용해 사자 갈기를 만들고, 풀로 붙인다.
- 장식 추가: 스티커와 반짝이 등 꾸미기 재료로 사자 갈기를 장식한다.
- 완성 및 공유: 완성된 사자를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각자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활동 전에 사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며 관심을 유도한다.
- 각 아이가 재료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어려움이 있을 때 도와준다.
-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도록 격려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놀이 후 평가 기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A: "사자 갈기는 노란색으로 할래!" (색종이를 고르며)
- B: "이거 붙여도 돼요?" (털실을 보이며)
- C: "사자는 무서운 동물이야!" (사자의 특징을 이야기하며)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D: 사자 얼굴을 꾸밀 때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
- E: 털실을 풀로 붙이며 손가락을 세심하게 사용함.
- F: 다양한 색종이와 스티커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갈기를 꾸밈.
- G: 친구들과 재료를 나누며 협력하는 모습을 보임.
관찰 기록 및 해석
- A는 사자 갈기의 색상을 선택하며 색채 감각과 창의적 표현을 보여주었다.
- B는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묻고 확인하며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휘하였다.
- C는 사자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지적 이해를 나타냈다.
- D는 활동에 집중하며 소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켰다.
- E는 세심하게 재료를 붙이며 손의 소근육을 잘 사용하였다.
- F는 창의적인 꾸미기 활동을 통해 예술적 표현을 나타냈다.
- G는 친구들과 협력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켰다.
지도 방안
- A에게는 다양한 색상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색채 감각을 더욱 발달시킨다.
- B에게는 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볼 기회를 제공하여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강화한다.
- C에게는 동물의 다양한 특성을 탐구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 D에게는 더 복잡한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소근육 조절 능력을 강화한다.
- E에게는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소근육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 F에게는 창의적 표현을 지원하는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공한다.
- G에게는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그룹 활동을 제공한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사자를 만들어요" 놀이는 다른 동물 만들기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동물의 얼굴과 특성을 꾸미며 더욱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 동물 가족 놀이로 연계하여 동물 가족의 모습을 만들고 이야기 나누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동물 서식지 만들기 놀이로 확장하여 각 동물의 서식지를 만들며 인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미술놀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적절한 지도는 놀이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영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감각탐색 수박으로 놀아요 (0) | 2024.07.16 |
---|---|
0-2세 쌓기놀이 동물 촉감 블록으로 놀이해요 (0) | 2024.07.16 |
0-2세 기본생활습관 바깥놀이 후 신발을 털고 정리해요 (0) | 2024.07.16 |
0-2세 기본생활습관 물놀이 후 깨끗이 씻어요 (0) | 2024.07.16 |
0-2세 기본생활 물놀이 전 준비운동을 해요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