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 수박으로 놀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6. 09:17

0-2세 영아들은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합니다. "수박으로 놀아요"는 수박이라는 친숙한 과일을 통해 영아들이 오감을 자극하며 감각탐색 능력을 키우는 오감놀이 주제입니다.

  1. 놀이 주제 목표
    • 수박을 통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오감 발달을 촉진합니다.
    • 수박을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보는 활동을 통해 탐구심과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2.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발달: 손으로 수박을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수박을 공유하고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수박의 색깔, 냄새, 맛 등을 인지하고 탐색하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언어발달: 수박을 탐색하면서 느낀 점을 표현하고 설명하며 언어 능력을 증진합니다.
  3. 놀이 계획안과 방법
    • 준비물: 수박(잘라서 준비), 접시, 작은 그릇, 숟가락
    • 활동 내용:
      1. 도입: 수박을 소개하고, 영아들에게 수박을 만지고 냄새를 맡아보게 합니다.
      2. 전개:
        • 수박 만지기: 영아들이 수박을 직접 만져보고 촉감을 느껴봅니다.
        • 수박 맛보기: 잘라진 수박을 작은 그릇에 담아 영아들이 직접 먹어봅니다.
        • 수박 씨 빼기: 수박 속 씨를 빼보며 소근육을 사용하게 합니다.
      3. 마무리: 수박 놀이를 마친 후, 각자 느낀 점을 표현하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4. 교사의 놀이 지원 및 평가 기록
    • 지원 방법: 영아들이 수박을 안전하게 다루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줍니다.
    • 평가 기록: 영아들의 참여도, 탐구심,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5.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영아 A: 수박을 적극적으로 만지고 맛보며 즐거워함. 친구들에게도 수박을 나누어 주며 상호작용 함. (해석: 탐구심과 사회성이 잘 발달하고 있음)
    • 영아 B: 처음에는 수박을 만지기를 꺼려했으나, 교사의 도움으로 점차 흥미를 보이며 참여함. (해석: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탐구심이 있음)
    • 영아 C: 수박을 만지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수박 맛보기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함. (해석: 촉각보다는 미각에 더 흥미가 있음)
  6. 지도 방안
    • 영아 A: 더 다양한 감각 놀이를 제공하여 탐구심을 계속해서 자극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합니다.
    • 영아 B: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조금씩 더 제공하여 두려움을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 영아 C: 촉각 놀이에 더 많이 노출시키고, 미각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흥미를 유지합니다.
  7.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과일 탐색 놀이: 다양한 과일을 이용한 오감놀이를 제공합니다.
    • 색깔 놀이: 다양한 색깔의 과일을 탐색하며 색깔 인지를 촉진합니다.
    • 물놀이: 수박을 물에 띄우거나 물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감각 경험을 확장합니다.

"수박으로 놀아요"는 수박을 활용하여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고 탐구심을 키우는 놀이 주제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신체발달, 사회성, 인지 능력, 언어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로의 연계와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하고 창의적인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