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탐색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6. 09:24

0-2세 영아들은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합니다.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탐색해요"는 물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영아들이 오감을 자극하며 감각탐색 능력을 키우는 놀이 주제입니다. 

 

  1. 놀이 주제 목표
    • 물에 뜨고 가라앉는 다양한 놀잇감을 통해 영아들의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 물의 특성을 탐색하며 과학적 사고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2.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발달: 손으로 놀잇감을 물에 넣고 빼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놀잇감을 공유하고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의 차이를 인지하고 탐색하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언어발달: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을 관찰하며 느낀 점을 표현하고 설명하며 언어 능력을 증진합니다.
  3. 놀이 계획안과 방법
    • 준비물: 물이 담긴 큰 통, 다양한 놀잇감(플라스틱 장난감, 나무 블록, 스펀지, 돌멩이 등)
    • 활동 내용:
      1. 도입: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소개하고, 영아들에게 물 통을 보여줍니다.
      2. 전개:
        • 놀잇감 탐색: 영아들이 각자 놀잇감을 선택하여 물에 넣어보고, 그것이 뜨는지 가라앉는지 관찰합니다.
        • 비교하기: 다른 놀잇감들도 물에 넣어보며 어떤 것은 뜨고, 어떤 것은 가라앉는지 비교합니다.
        • 물놀이: 놀잇감을 물 속에서 움직이며 다양한 놀이를 시도합니다.
      3. 마무리: 놀이 후 각자 느낀 점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4. 교사의 놀이 지원 및 평가 기록
    • 지원 방법: 영아들이 물에 놀잇감을 안전하게 다루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줍니다.
    • 평가 기록: 영아들의 참여도, 탐구심,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5.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영아 A: 물에 뜨는 놀잇감을 반복적으로 넣고 빼며 즐거워함. 친구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보여줌. (해석: 탐구심과 사회성이 잘 발달하고 있음)
    • 영아 B: 처음에는 물에 손을 넣기를 꺼려했으나, 교사의 도움으로 점차 흥미를 보이며 참여함. (해석: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호기심이 있음)
    • 영아 C: 물에 가라앉는 놀잇감을 주로 선택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관찰함. (해석: 과학적 탐구에 흥미가 있음)
  6. 지도 방안
    • 영아 A: 더 다양한 물놀잇감을 제공하여 탐구심을 계속해서 자극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합니다.
    • 영아 B: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조금씩 더 제공하여 두려움을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 영아 C: 가라앉는 놀잇감 외에도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제공하여 흥미를 확장시킵니다.
  7.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물놀이 확장: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활용하여 물의 특성을 더 깊이 탐색합니다.
    • 과학 놀이: 물의 부력과 밀도를 주제로 한 간단한 과학 실험 놀이를 제공합니다.
    • 색깔 놀이: 물에 색소를 섞어 다양한 색깔의 물을 만들어보며 색깔 인지를 촉진합니다.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탐색해요"는 물을 매개로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고 탐구심을 키우는 놀이 주제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신체발달, 사회성, 인지 능력, 언어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로의 연계와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하고 창의적인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