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세 영아들은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합니다. "샤워볼 거품을 탐색해요"는 샤워볼과 거품을 매개체로 영아들이 오감을 자극하며 감각탐색 능력을 키우는 놀이 주제입니다.
- 놀이 주제 목표
- 샤워볼과 거품을 통해 영아들의 감각 발달을 촉진합니다.
- 다양한 질감과 촉감을 탐색하며 감각 경험을 확장합니다.
-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발달: 샤워볼을 손으로 쥐고 비비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함께 거품 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거품의 생성과 소멸 과정을 관찰하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언어발달: 거품 놀이를 통해 느낀 점을 표현하고 설명하며 언어 능력을 증진합니다.
- 놀이 계획안과 방법
- 준비물: 샤워볼, 물, 비누, 큰 통, 다양한 색깔의 물감(선택 사항)
- 활동 내용:
- 도입: 샤워볼과 비누를 소개하고, 거품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전개:
- 거품 만들기: 영아들이 샤워볼을 사용하여 거품을 만들어 봅니다.
- 거품 탐색: 손으로 거품을 만져보고, 그 질감과 촉감을 탐색합니다.
- 색깔 거품: 선택 사항으로, 물감으로 색깔을 더하여 다양한 색깔의 거품을 만들어 봅니다.
- 마무리: 놀이 후 각자 느낀 점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 교사의 놀이 지원 및 평가 기록
- 지원 방법: 영아들이 거품 놀이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줍니다.
- 평가 기록: 영아들의 참여도, 탐구심,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 영아 A: 거품을 손으로 만지며 즐거워함. 친구들에게 거품을 보여주며 함께 놀이를 시도함. (해석: 탐구심과 사회성이 잘 발달하고 있음)
- 영아 B: 처음에는 거품을 만지기를 꺼려했으나, 교사의 도움으로 점차 흥미를 보이며 참여함. (해석: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호기심이 있음)
- 영아 C: 거품을 반복적으로 만지며 그 질감에 흥미를 보임. (해석: 감각적 탐구에 흥미가 있음)
- 지도 방안
- 영아 A: 더 다양한 거품 놀이 도구를 제공하여 탐구심을 계속해서 자극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합니다.
- 영아 B: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조금씩 더 제공하여 두려움을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 영아 C: 거품 외에도 다양한 질감의 물질을 제공하여 감각 탐구를 확장시킵니다.
-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물놀이 확장: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활용하여 물의 특성을 더 깊이 탐색합니다.
- 비눗방울 놀이: 비눗방울을 불며 공기 중에서의 거품을 관찰하고 즐깁니다.
- 촉감 놀이: 물감, 모래, 진흙 등 다양한 촉감을 탐색하는 놀이를 제공합니다.
"샤워볼 거품을 탐색해요"는 샤워볼과 거품을 통해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고 탐구심을 키우는 놀이 주제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신체발달, 사회성, 인지 능력, 언어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로의 연계와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하고 창의적인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신체운동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0) | 2024.07.23 |
---|---|
0-2세 재난안전교육 비가 많이 와요 (0) | 2024.07.17 |
0-2세 감각탐색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탐색해요 (0) | 2024.07.16 |
0-2세 감각탐색 수박으로 놀아요 (0) | 2024.07.16 |
0-2세 쌓기놀이 동물 촉감 블록으로 놀이해요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