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 볼 수 있는 물건을 이야기해요" 놀이는 영아들이 비 오는 날 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비 오는 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된 물건을 관찰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사고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어휘력 향상: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다양한 물건의 이름을 배우고 익혀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 의사소통 능력 개발: 영아가 물건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된 질문에 답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 관찰력 증진: 비 오는 날 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을 관찰하고 설명하며 관찰력을 기른다.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고, 협력 능력을 기른다.
- 인지적 사고 발달: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물건을 인식하고 분류하며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킨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언어발달: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다양한 단어를 배우고, 이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성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사회정서발달: 놀이 중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느낍니다.
- 인지발달: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물건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 비 오는 날의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기릅니다.
- 감각발달: 비 오는 날의 물건을 다루며 다양한 감각을 탐색하고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물건(우산, 장화, 비옷, 물 웅덩이 그림, 빗방울 모형 등), 관련 동화책, 그림 카드(비 오는 날 물건 그림이 그려진 카드)
-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공간, 영아들이 앉을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물건과 그림 카드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물건을 하나씩 소개하며, 그 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우산이에요. 비를 막아주는 데 사용해요."
- 어휘 배우기: 영아들이 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반복해서 말해보도록 유도합니다.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단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의사소통 연습: 영아들이 물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된 질문에 답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무엇인가요?",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역할 놀이: 영아들이 비 오는 날 상황을 연출하며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산을 쓰고 걷는 흉내를 내거나, 장화를 신고 물 웅덩이를 밟는 놀이를 통해 실제 상황을 재현합니다.
- 활동 마무리: 물건을 정리하고, 오늘 배운 단어와 활동에 대해 복습하며 마무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물건을 사용한 놀이를 통해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우산!", "장화 신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우산을 쓰고 기뻐하는 모습, 장화를 신으며 웃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물건을 다루는 정확성과 참여 빈도를 기록합니다.
- 언어 이해 평가: 영아가 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얼마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역할 놀이 중 영아의 창의적 표현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물건과 상황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물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비 오는 날 외출하기: 실제 비 오는 날에 외출하여 배운 단어와 활동을 직접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우산을 쓰고 밖에 나가 비를 맞으며 걸어봅니다.
- 미술 활동: 비 오는 날과 관련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빗방울을 그리거나, 우산을 사용하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 동화 읽기: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언어 이해 능력을 높입니다.
- 감각 탐색 놀이: 비와 관련된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비의 질감과 소리를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손을 담가보거나, 빗소리를 듣는 놀이를 시도합니다.
"비 오는 날 볼 수 있는 물건을 이야기해요" 놀이는 영아들이 비 오는 날과 관련된 다양한 물건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어휘력 향상, 의사소통 능력 개발, 관찰력 증진,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인지적 사고 발달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성폭력 안전교육 내가 좋아하는 것들 (0) | 2024.08.07 |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여요 (1) | 2024.07.24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용품 그림 위에 끼적여요 (0) | 2024.07.24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할 때 필요해요 (1) | 2024.07.24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하자 동화를 봐요 (0) | 202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