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4. 14:20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여요" 놀이는 영아들이 물놀이 사진을 활용해 자유롭게 끼적이며 언어 발달과 소근육 발달을 돕는 활동입니다.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를 익히고,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과 감각 탐색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놀이 목표

  1. 소근육 발달: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이며 손가락과 손목의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2. 창의력과 상상력 증진: 자유롭게 끼적이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킨다.
  3. 어휘력 향상: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를 배우고 사용하여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4. 집중력 향상: 사진 위에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집중력을 기른다.
  5. 표현력 발달: 끼적이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발달: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를 배우고 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사회정서발달: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또래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3. 인지발달: 사진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끼적이며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소근육발달: 손가락과 손목을 사용하여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5.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 자유롭게 끼적이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기릅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물놀이 사진이 인쇄된 도화지, 다양한 색상의 크레용 또는 색연필, 마커, 물감, 붓 등
  2.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테이블, 의자, 보호용 매트(물감 사용 시)
  3. 놀이 방법:
    • 준비: 물놀이 사진이 인쇄된 도화지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사용할 다양한 끼적이기 도구를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물놀이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 속의 장면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는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고 있어요. 이 친구는 물총을 가지고 있네요."
    • 어휘 배우기: 영아들이 사진 속의 물놀이 장면과 관련된 단어를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물총", "수영복", "비치볼" 등의 단어를 가르칩니다.
    • 끼적이기 활동: 영아들이 자유롭게 사진 위에 끼적이도록 합니다. 색연필, 크레용, 마커, 물감 등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유도합니다.
    • 상호작용: 끼적이기 활동 중 영아들과 대화를 나누며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색깔로 물총을 끼적이고 있나요?", "이 친구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활동 마무리: 끼적이기 활동 후, 영아들이 그림을 보여주고 설명하도록 하며, 오늘 배운 단어와 활동에 대해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와 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끼적이기 도구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물총!", "수영복 입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다양한 색으로 끼적이며 기뻐하는 모습, 집중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끼적이기 도구를 사용하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언어 이해 평가: 영아가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를 얼마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끼적이기 활동 중 영아의 창의적 표현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끼적이기 도구와 물놀이 사진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끼적이기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도구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실제 물놀이: 실제 물놀이를 통해 배운 단어와 활동을 직접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배운 단어를 사용해 봅니다.
  2. 미술 활동: 물놀이와 관련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물총을 사용하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3. 동화 읽기: 물놀이와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언어 이해 능력을 높입니다.
  4. 감각 탐색 놀이: 물과 관련된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물의 질감과 특성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손을 담가보거나, 물로 그림을 그리는 놀이를 시도합니다.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여요" 놀이는 영아들이 물놀이 사진을 활용해 자유롭게 끼적이며 언어 발달과 소근육 발달을 돕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어휘력 향상, 창의력과 상상력 증진, 집중력 향상, 감각 탐색 능력 발달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