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것들" 주제의 성폭력 안전교육 놀이는 성 역할과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표현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성폭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성 역할과 고정관념 탈피: 성별에 따른 성 역할과 고정관념 없이 자신의 관심사와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자기 표현 능력 향상: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로 표현하며 자기 표현 능력을 기른다.
- 성폭력 예방 교육: 성폭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 의사소통 능력 개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 능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언어발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로 표현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사회정서발달: 성 역할과 고정관념 없이 다양한 관심사와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 인지발달: 성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안전한 행동과 의사결정을 배우며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로 표현하며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다양한 주제의 그림 카드(예: 동물, 놀이기구, 음식 등), 스토리보드, 색연필, 크레용, 마커 등
- 놀이 환경: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앉을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다양한 주제의 그림 카드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나요?"
- 이야기 만들기: 영아들이 선택한 그림 카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이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로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 성 역할과 고정관념 탈피: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 없이 다양한 관심사를 존중하며, 영아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남아가 인형을 좋아하거나, 여아가 자동차를 좋아해도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 성폭력 예방 교육: 이야기 만들기 활동 중 성폭력 예방 교육을 병행합니다. 영아들에게 "나의 몸은 소중해요", "싫다고 말할 수 있어요"와 같은 안전교육 내용을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만든 이야기를 서로 발표하며, 또래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발표 후에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성 역할과 고정관념 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험을 되새깁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주제의 그림 카드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성폭력 예방 교육: 놀이 중 성폭력 예방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나는 강아지를 좋아해요!", "나는 인형이 좋아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그림을 선택하며 기뻐하는 모습, 이야기를 만들 때 집중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그림 카드를 선택하고 이야기를 만드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언어 이해 평가: 영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창의성 평가: 이야기 만들기 활동 중 영아의 창의적 표현을 평가합니다.
- 성폭력 예방 교육 평가: 영아가 성폭력 예방 교육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안전한 행동과 의사결정에 대한 반응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그림 카드와 이야기 소재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이야기 만들기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질문을 통해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성폭력 예방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역할 놀이: 영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역할 놀이를 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 역할을 하거나, 인형과 함께 놀이하는 상황을 연출합니다.
- 미술 활동: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동물이나 장난감을 그려봅니다.
- 동화 읽기: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와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언어 이해 능력을 높입니다.
- 음악 활동: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거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감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감각 탐색 놀이: 좋아하는 사물과 관련된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감각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다양한 질감의 재료를 사용한 놀이를 시도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놀이는 영아들이 성 역할과 고정관념 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표현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어휘력 향상, 자기 표현 능력 개발, 성폭력 예방 교육, 의사소통 능력 개발,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을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성폭력 안전교육 내 몸의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0) | 2024.08.07 |
---|---|
0-2세 재난안전교육 폭염 비상대응 (0) | 2024.08.07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사진 위에 끼적여요 (1) | 2024.07.24 |
0-2세 언어놀이 비오는 날 볼 수 있는 물건을 이야기해요 (0) | 2024.07.24 |
0-2세 언어놀이 물놀이 용품 그림 위에 끼적여요 (0) | 202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