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를 알아봐요" 영아 안전교육은 아동들이 아동학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교육을 통해 영아들은 안전한 생활 환경을 구축하고, 위험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며, 감정 표현 능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아동학대 인식: 영아들이 아동학대의 개념과 그 징후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 보호 능력 강화: 아동학대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운다.
- 안전한 환경 조성: 안전한 생활 환경을 구축하고, 주변 어른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한다.
- 의사소통 능력 향상: 위험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감정 표현 능력 증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불편한 상황에서 감정을 솔직하게 말하는 습관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안전 의식 발달: 아동학대의 징후를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사회정서발달: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인지발달: 아동학대와 관련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자기 보호 능력 강화: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아동학대 예방을 주제로 한 그림책, 역할 놀이 인형, 감정 카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터
-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안전하게 앉아 참여할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아동학대 예방을 주제로 한 그림책과 역할 놀이 인형, 감정 카드를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아동학대의 개념과 징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학대는 나쁜 행동이에요. 누군가가 우리를 아프게 하거나 무섭게 하면, 그것이 아동학대에요"와 같은 설명을 합니다.
- 그림책 읽기: 아동학대 예방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읽으며, 아동학대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친구는 무서운 상황을 겪었어요. 우리도 이런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역할 놀이: 역할 놀이 인형을 사용하여 아동학대 상황을 재현하고, 영아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이 인형은 무섭고 아픈 상황을 겪고 있어요. 우리 어떻게 도와줄까요?"와 같은 상황을 제시합니다.
- 감정 카드 활용: 감정 카드를 통해 영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요?", "이 감정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도움 요청 방법 학습: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터를 사용하여 영아들이 위험 상황에서 어떻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무섭거나 아픈 상황이 생기면 누구에게 이야기해야 할까요?",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며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역할 놀이 후에는 서로의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아동학대의 개념과 예방 방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아동학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감정 카드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안전 교육: 놀이 중 안전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위험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무서워요", "도와주세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역할 놀이 중 무서워하는 표정, 도움을 요청할 때의 몸짓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역할 놀이에 참여하고 감정 카드를 사용하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아동학대의 개념과 예방 방법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자기 보호 능력 평가: 아동학대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얼마나 잘 실천했는지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감정 카드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아동학대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감정 표현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 동화 읽기: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안전 의식을 높입니다.
- 음악 활동: 아동학대 예방을 주제로 한 노래를 부르거나, 관련 동요를 듣고 춤을 추며 감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감각 탐색 놀이: 아동학대 예방을 체험하는 놀이를 통해 감각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상황에서의 감정을 표현하며 아동학대의 징후를 이해합니다.
- 안전 프로젝트: 영아들과 함께 안전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아동학대 예방의 중요성을 체험합니다. 예를 들어, 안전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아동학대를 알아봐요" 영아 안전교육 놀이는 영아들이 아동학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안전한 생활 환경을 구축하고, 위험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며, 감정 표현 능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기본생활습관 물을 절약해요 (0) | 2024.08.07 |
---|---|
0-2세 재난안전교육 홍수 발생 시 (0) | 2024.08.07 |
0-2세 성폭력 안전교육 내 몸의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0) | 2024.08.07 |
0-2세 재난안전교육 폭염 비상대응 (0) | 2024.08.07 |
0-2세 성폭력 안전교육 내가 좋아하는 것들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