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재난안전교육 홍수 발생 시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06:58

"홍수 발생 시 비상대응" 교육은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교육을 통해 영아들은 홍수의 위험을 인식하고, 비상 상황에서 안전한 행동을 익히며, 기본적인 안전 습관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1. 재난 인식: 홍수 발생 시의 위험을 이해하고, 이를 대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2. 비상 대처 능력 향상: 홍수 발생 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알고, 안전한 행동을 익히는 것.
  3. 안전 습관 강화: 홍수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의 기본 안전 습관을 기르고, 일상 생활에서 예방 조치를 취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4. 의사소통 능력 향상: 비상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고, 가족 및 친구와의 협력 체계를 이해하는 것.
  5. 심리적 안정: 재난 상황에서 불안감을 줄이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안전 인식 발달: 홍수의 위험과 비상 대응 방법을 인식하여 안전 의식을 기릅니다.
  2. 사회정서 발달: 비상 상황에서의 적절한 감정 조절 및 심리적 안정 방법을 배우며, 정서적 안정을 찾습니다.
  3. 인지 발달: 재난 상황에서의 적절한 대처 방법을 이해하고, 사고 상황을 분석하여 대응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비상 상황에서의 협력과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5. 생활습관 발달: 재난 상황에서의 기본적인 안전 습관과 행동을 배워 일상생활에서 적용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홍수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설명하는 그림책, 역할 놀이 인형, 비상 키트 모형, 안전 관련 포스터
  2. 놀이 환경: 넓고 안전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홍수와 관련된 그림책과 역할 놀이 인형, 비상 키트 모형을 준비합니다. 비상 상황에서의 행동 규칙을 설명하는 포스터도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홍수의 개념과 위험성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홍수가 나면 물이 많이 차올라서 위험해요. 우리가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요?"와 같은 설명을 합니다.
    • 그림책 읽기: 홍수와 관련된 내용을 담은 그림책을 읽으며, 홍수 발생 시의 위험과 대처 방법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책의 주인공은 홍수가 나서 어떻게 했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역할 놀이: 역할 놀이 인형과 비상 키트 모형을 사용하여 홍수 발생 시의 대처 방법을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이 인형이 홍수가 나서 대피해야 해요. 우리가 어떻게 도와줄까요?"와 같은 상황을 설정합니다.
    • 비상 키트 모형 사용: 비상 키트의 내용물(예: 물, 음식, 응급처치 용품 등)을 소개하고, 홍수 발생 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 안전 행동 연습: 비상 상황에서의 안전 행동을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홍수가 나면 높은 곳으로 가야 해요. 우리도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연습을 해볼까요?"와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고 협력하며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역할 놀이 후에는 서로의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홍수 발생 시의 대처 방법과 안전 행동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홍수와 비상 대응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비상 키트 모형을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안전 교육: 놀이 중 안전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홍수가 나면 높은 곳으로 가야 해요", "비상 키트를 가져와야 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홍수 상황을 재현하며 걱정스러운 표정, 비상 키트를 사용하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역할 놀이와 비상 키트 사용의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홍수의 개념과 비상 대응 방법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안전 행동 평가: 홍수 발생 시의 안전 행동을 얼마나 잘 실천했는지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비상 상황에서의 행동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비상 키트 모형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홍수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안전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재난 관련 동화 읽기: 홍수와 같은 재난 상황을 주제로 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재난 상황의 개념을 높입니다.
  2. 비상 대처 활동: 비상 대처 상황을 주제로 한 역할 놀이를 통해 다양한 재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연습합니다.
  3. 감정 표현 활동: 재난 상황에서의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 그리기나 역할 놀이를 통해 감정 조절 능력을 배양합니다.
  4. 재난 대비 키트 만들기: 간단한 비상 대처 키트를 만들어 보며 재난 상황에 대한 대비 방법을 이해합니다.
  5. 안전 교육 캠페인: 재난 안전 교육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체험합니다.

"홍수 발생 시 비상대응" 교육은 영아들이 재난 상황에서의 적절한 대처 방법을 배우고, 기본적인 안전 습관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의 위험을 인식하고, 비상 상황에서의 안전 행동을 익히며, 기본적인 의사소통 및 협력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