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물을 절약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07:00

"물을 절약해요"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영아들이 물을 아끼는 습관을 기르고, 물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물 절약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1. 물 절약 습관 형성: 물을 아끼는 생활습관을 기르고, 이를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2. 물의 소중함 인식: 물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깨닫고, 물 절약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3. 환경 보호 의식 강화: 물 절약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행동을 실천한다.
  4. 사회적 책임감 형성: 물 절약을 통해 사회적 책임감을 배우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5. 의사소통 능력 향상: 물 절약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환경보호 인식 발달: 물 절약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합니다.
  2. 사회정서발달: 물의 소중함을 느끼며, 공동체 의식을 기릅니다.
  3. 인지발달: 물 절약의 필요성과 방법을 배우며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5. 안전 및 건강 발달: 물 절약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릅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물 절약과 관련된 그림 카드, 물 절약 관련 도구(예: 물컵, 수도꼭지 모형), 물 절약 노래, 재활용 물통 등
  2.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앉을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물 절약과 관련된 그림 카드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물의 중요성과 절약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물을 왜 아껴야 할까요?", "물을 어떻게 아낄 수 있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물 절약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그림 카드 활동: 영아들이 그림 카드를 보며 물 절약 방법을 배우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양치할 때 컵을 사용해요", "샤워 시간을 줄여요" 등의 내용을 카드로 설명합니다.
    • 역할 놀이: 영아들이 물 절약 상황을 역할 놀이로 연습합니다. 예를 들어, "양치할 때 물을 어떻게 아낄까요?", "물통을 재활용해요"와 같은 상황을 연출합니다.
    • 노래 활동: 물 절약과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물 절약 습관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물을 아껴요" 노래를 함께 부릅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며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역할 놀이 후에는 서로의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물 절약 방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물 절약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그림 카드와 역할 놀이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물 절약 교육: 놀이 중 물 절약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물 절약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물을 아껴요!", "양치할 때 컵을 사용해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물 절약 도구를 사용하며 기뻐하는 모습, 물 절약 노래를 부를 때 집중하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그림 카드를 선택하고 역할 놀이를 하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물 절약 방법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환경 보호 의식 평가: 비상 대응 연습 중 영아의 환경 보호 행동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물 절약 도구 사용법, 재활용 방법 등을 얼마나 잘 실천하는지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그림 카드와 역할 놀이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물 절약 연습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물 절약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물 절약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환경 보호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물 절약과 환경 보호 주제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2. 동화 읽기: 물 절약과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환경 보호 의식을 높입니다.
  3. 음악 활동: 물 절약과 관련된 노래를 부르거나, 물 절약 동요를 듣고 춤을 추며 감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감각 탐색 놀이: 물을 적게 사용한 놀이를 통해 감각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물을 적게 사용한 물감 놀이를 시도합니다.
  5. 환경 보호 프로젝트: 영아들과 함께 환경 보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물 절약의 중요성을 체험합니다. 예를 들어, 물 절약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물을 절약해요" 기본생활습관 교육 놀이는 영아들이 물을 아끼는 생활습관을 기르고, 물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돕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물 절약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