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좋아하는 물건을 건네요" 교육은 영아들이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고, 기본적인 생활 예절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향상: 영아들이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예절을 지키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 배려와 존중 학습: 친구가 좋아하는 물건을 존중하고, 이를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친구와의 물건 공유 및 전달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생활 예절과 습관을 형성한다.
- 감정 조절: 친구의 물건을 건네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능력 향상: 친구와의 소통에서 필요한 예절과 배려를 익히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정서 발달: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예절을 지키고, 원활한 소통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 자아존중감: 친구에게 배려와 존중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높입니다.
- 기본 생활 습관: 친구의 물건을 다루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과 습관을 형성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다양한 친구의 좋아하는 물건들(예: 장난감, 책, 블록 등), 역할 놀이 인형, 감정 카드
-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자리
- 놀이 방법:
- 준비: 친구의 좋아하는 물건들과 역할 놀이 인형, 감정 카드를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친구의 물건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좋아하는 물건을 건넬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역할 놀이: 역할 놀이 인형을 사용하여 친구의 물건을 건네는 상황을 재현합니다. 예를 들어, "이 인형은 친구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갖고 있어요. 어떻게 건네줄까요?"와 같은 상황을 설정합니다.
- 감정 카드 활용: 감정 카드를 통해 영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좋아하는 물건을 건넸을 때 우리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 물건 건네기 연습: 영아들이 실제로 친구의 물건을 건네보는 연습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아들에게 적절한 예절과 배려를 가르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배려와 존중을 실천합니다. 물건을 건넨 후에는 서로의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친구의 물건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이해 돕기: 영아들이 친구의 물건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각적 자료를 활용합니다.
- 흥미 유발: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감정 카드를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예절 교육: 놀이 중 예절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예절과 배려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이거 친구가 좋아해요", "건네줄게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친구의 물건을 건네며 미소 짓는 모습, 배려하는 행동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역할 놀이와 감정 카드 사용의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친구의 물건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예절 행동 평가: 친구의 물건을 건네는 과정에서의 예절과 배려 행동을 얼마나 잘 실천했는지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건네는 행동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역할 놀이 인형과 감정 카드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친구의 물건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예절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예절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감정 표현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 동화 읽기: 친구와의 배려와 존중을 주제로 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예절을 배웁니다.
- 음악 활동: 배려와 존중을 주제로 한 노래를 부르거나, 관련 동요를 듣고 춤을 추며 감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역할 놀이 확장: 다양한 상황에서의 배려와 존중을 주제로 한 역할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릅니다.
- 협력 게임: 친구와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을 통해 협력과 소통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친구가 좋아하는 물건을 건네요" 교육은 영아들이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고, 기본적인 생활 예절을 익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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