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내 낮잠 이불위에 누워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07:02

"내 낮잠이불 위에 누워요"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영아들이 자신의 낮잠이불을 인식하고, 낮잠 시간에 맞춰 준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안정된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 및 준비하는 능력을 기르며, 일상 생활의 규칙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놀이목표

  1. 낮잠 준비 습관 형성: 영아들이 낮잠 시간에 대한 일관된 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낮잠이불을 인식하며 준비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안정된 수면 환경 조성: 자신의 낮잠이불 위에 누워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한다.
  3. 자기 관리 능력 향상: 자신의 물건을 인식하고 스스로 정리 및 준비하는 능력을 기른다.
  4. 기본 생활습관 확립: 낮잠 시간의 규칙성과 정리 정돈 습관을 형성하여 일상 생활의 규칙성을 배운다.
  5. 의사소통 능력 향상: 놀이를 통해 낮잠 준비 과정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운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자기 관리 능력 발달: 자신의 낮잠이불을 인식하고, 스스로 준비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사회정서발달: 낮잠 준비 과정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습니다.
  3. 인지발달: 낮잠 준비 과정에서의 일관된 행동 패턴을 통해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와의 낮잠 준비 과정에서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5. 책임감 형성: 자신의 낮잠이불을 소중히 여기고 정리하는 책임감을 배웁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개인 낮잠이불, 낮잠 준비를 돕는 그림 카드, 편안한 음악, 낮잠이불 정리 바구니
  2. 놀이 환경: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들이 낮잠이불을 펼칠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영아들이 자신의 낮잠이불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각자의 이름표를 부착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들에게 낮잠 시간과 자신의 낮잠이불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 낮잠 시간이 되었어요", "자신의 낮잠이불을 찾아볼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낮잠이불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낮잠 준비 과정 설명: 그림 카드를 사용하여 낮잠 준비 과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낮잠이불을 펼쳐요", "낮잠이불 위에 누워요" 등의 내용을 카드로 설명합니다.
    • 낮잠이불 정리 놀이: 영아들이 자신의 낮잠이불을 정리하고 펼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낮잠이불을 펼쳐서 누워봐요", "낮잠이불을 정리해요"와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 편안한 음악 듣기: 낮잠 준비가 끝난 후,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안정된 수면 환경을 조성합니다.
    • 상호작용: 영아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며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낮잠 준비 후에는 서로의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활동을 돌아보며, 낮잠이불 위에 누워 낮잠을 준비하는 방법을 복습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놀이 중 영아들과 눈을 맞추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영아들이 낮잠이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그림 카드와 편안한 음악을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4. 안정감 제공: 영아들이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생활습관 교육: 놀이 중 생활습관 교육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 영아들이 낮잠 준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낮잠이불을 펼쳐요!", "낮잠 잘 거예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의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낮잠이불을 펼치며 기뻐하는 모습, 낮잠이불 위에 누울 때 안정감을 느끼는 표정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낮잠이불을 찾고 펼치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낮잠 준비 과정과 낮잠이불의 중요성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책임감 평가: 낮잠이불을 바르게 사용하고 정리하는 행동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낮잠이불을 사용 후 정리하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그림 카드와 편안한 음악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낮잠 준비 연습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시범을 보여주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생활습관 교육 강화: 놀이 활동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생활습관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편안한 환경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편안한 수면 환경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2. 동화 읽기: 낮잠 준비와 관련된 동화를 읽으며 어휘를 확장하고, 이야기를 통해 수면 환경의 중요성을 높입니다.
  3. 음악 활동: 편안한 음악을 듣고,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노래를 부르며 감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감각 탐색 놀이: 편안한 수면 환경을 체험하는 놀이를 통해 감각을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재질의 낮잠이불을 만져보며 낮잠이불의 특성을 이해합니다.
  5. 생활습관 프로젝트: 영아들과 함께 생활습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낮잠 준비의 중요성을 체험합니다. 예를 들어, 편안한 수면 환경 만들기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내 낮잠이불 위에 누워요" 기본생활습관 교육 놀이는 영아들이 자신의 낮잠이불을 인식하고, 낮잠 시간에 맞춰 준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안정된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 및 준비하는 능력을 기르며, 일상 생활의 규칙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