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매트에서 편하게 헝겊책을 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7. 21:10

"매트에서 편하게 헝겊책을 봐요" 활동은 영아들이 편안한 매트 위에서 헝겊책을 다루며 언어 발달과 인지 능력, 소근육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헝겊책은 부드러운 촉감과 다양한 시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영아들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목표:

  1. 언어 발달: 헝겊책을 읽으며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책 읽기 흥미 유발: 헝겊책을 통한 즐거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여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합니다.
  3. 인지 발달: 헝겊책의 다양한 시각적 자극과 촉감을 통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4. 정서적 안정: 편안한 매트에서 헝겊책을 읽으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한 독서 환경을 조성합니다.
  5. 소근육 발달: 헝겊책을 만지며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 발달: 헝겊책을 통해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배우고, 책 읽기와 관련된 어휘를 확장합니다.
  2. 인지 발달: 헝겊책의 그림과 텍스처를 통해 시각적, 촉각적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소근육 발달: 책을 손으로 만지며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4. 정서 발달: 편안한 독서 환경에서 책을 읽으며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합니다.
  5. 사회적 상호작용: 그룹 독서 활동을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헝겊책, 편안한 매트,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헝겊책 (동물, 자연 등)
  2. 놀이 환경: 넓고 부드러운 매트가 깔린 실내 공간,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헝겊책과 매트를 준비하고, 영아들이 편안히 앉을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합니다.
    • 헝겊책 소개: 교사는 영아들에게 헝겊책을 소개하고, 책의 다양한 부분을 보여줍니다.
      • 예: "이 헝겊책에는 여러 가지 동물들이 나와 있어요. 어떤 동물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책 읽기: 영아들이 헝겊책을 만지며, 교사는 책의 내용을 천천히 읽어줍니다. 책의 그림과 텍스처를 강조하며 설명합니다.
      • 예: "이 페이지는 부드러운 양털로 되어 있어요. 이건 양이죠."
    • 자유 탐색: 영아들이 헝겊책을 자유롭게 만지고 탐색하도록 합니다. 책의 각 페이지를 손으로 만지며, 촉감과 시각적 자극을 경험합니다.
    • 질문과 대화: 영아들에게 헝겊책의 그림이나 텍스처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영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예: "이 동물은 어떤 색깔인가요?", "이 부분은 어떤 느낌이 드나요?"
    • 상호작용: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헝겊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킵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헝겊책 활동을 돌아보며, 읽은 책의 내용을 복습하고 영아들이 좋아했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영아들이 헝겊책을 만지는 동안 눈을 맞추고, 책의 내용에 대해 질문하여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2. 이해 돕기: 헝겊책의 그림과 텍스처를 자세히 설명하고, 영아들이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흥미 유발: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헝겊책을 사용하여 영아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4. 안정감 제공: 편안한 매트에서 영아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소근육 발달 장려: 영아들이 손으로 헝겊책을 만지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이건 동물이야!", "이 책은 부드러워요.")
    • 헝겊책의 내용에 대한 반응과 언어적 표현을 기록하여 언어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헝겊책을 만지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책의 텍스처를 만지며 반응하는 모습, 책을 펼쳐 보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헝겊책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책을 만지는 빈도와 관심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영아가 헝겊책의 내용과 텍스처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대화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 언어 능력 평가: 헝겊책의 내용을 설명하며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헝겊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헝겊책을 제공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단계별 지도: 책의 내용이나 텍스처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영아에게는 차근차근 설명하며 도와줍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소근육 발달 강화: 헝겊책을 만지며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헝겊책 만들기: 영아들이 자신만의 헝겊책을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간단한 그림과 텍스처를 추가하여 나만의 책을 제작합니다.
  2. 동물 관련 그림 그리기: 영아들이 헝겊책에서 본 동물들을 그리며 인지 발달을 돕습니다.
  3. 헝겊책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영아들이 헝겊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며, 상상력과 언어 표현을 강화합니다.
  4. 촉감 탐색 놀이: 다양한 촉감 자료를 활용하여 촉감 탐색 놀이를 진행하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5. 독서 코너 만들기: 헝겊책을 포함한 독서 코너를 만들어, 영아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매트에서 편하게 헝겊책을 봐요" 활동은 영아들에게 편안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며, 언어와 인지 발달,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헝겊책을 통해 시각적, 촉각적 자극을 경험하고, 책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여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확장하며,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이 활동은 영아들에게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