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언어놀이 언어놀이 공이 굴러간 선을 따라 끼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8. 02:29
 

"공이 굴러간 선을 따라 끼적여요" 활동은 영아들이 공의 움직임을 통해 선을 따라 끼적이면서 소근육과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공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추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선을 따라 끼적이며 손과 눈의 협응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놀이 목표:

  1. 언어 발달: 공의 움직임을 설명하며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소근육 발달: 공이 굴러간 선을 따라 끼적이며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3. 인지 발달: 공이 굴러간 경로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공간 인식 능력을 향상시킨다.
  4. 창의력 증진: 공이 만든 경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독창적인 선을 그리는 경험을 제공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언어 발달: 공의 움직임과 경로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어휘와 문장 구조를 익히고, 언어적 표현 능력을 강화합니다.
  2. 인지 발달: 공이 굴러간 경로를 탐색하며 공간 인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소근육 발달: 선을 따라 끼적이며 손과 눈의 협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4. 창의력 증진: 공이 만든 경로를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웁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공, 종이, 색연필, 크레용, 마커
  2. 놀이 환경: 넓고 평평한 바닥 공간, 영아들이 편안하게 앉거나 엎드릴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공과 종이를 준비하고, 공을 굴릴 공간을 마련합니다. 영아들이 편안히 앉을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합니다.
    • 공 굴리기 시연: 교사가 공을 굴리며 공이 만드는 경로를 영아들에게 보여줍니다.
      • 예: "이 공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보세요. 공이 굴러간 경로를 함께 따라가 볼까요?"
    • 경로 탐색: 공이 굴러간 경로를 종이에 그려보도록 합니다. 공이 굴러간 방향과 선을 따라 색연필이나 크레용으로 끼적입니다.
      • 예: "공이 굴러간 자리를 색연필로 따라 그려보세요. 공이 만들어낸 선을 따라가 보세요."
    • 언어적 상호작용: 영아들에게 공의 움직임을 설명하고, 끼적이기 활동 중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 예: "공이 오른쪽으로 굴러갔어요. 이쪽으로 선을 따라가 볼까요?", "이 선은 어떤 모양인가요?"
    • 자유 탐색: 영아들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의 경로를 따라 끼적이게 하여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합니다.
    • 활동 마무리: 오늘의 공굴리기 활동을 돌아보며, 영아들이 만든 선과 경로를 함께 살펴보고, 경험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공의 움직임과 경로를 자세히 설명하고, 영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이해 돕기: 공이 굴러간 경로를 함께 살펴보며, 선을 따라 끼적이기를 유도합니다.
  3. 흥미 유발: 공의 다양한 움직임과 경로를 보여주며 영아들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4. 안정감 제공: 편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들이 자유롭게 끼적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소근육 발달 장려: 선을 따라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공이 이렇게 굴러가요!", "이 선은 공이 만든 길이에요.")
    • 공의 움직임과 경로에 대한 설명과 반응을 기록하여 언어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공의 경로를 따라 끼적이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공의 경로를 따라 선을 그리며 집중하는 모습, 선을 그리는 다양한 방식 등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공굴리기와 끼적이기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공의 경로를 따라가는 빈도와 관심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공의 움직임과 경로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끼적이기 과정에서의 반응과 설명을 통해 이해도를 해석합니다.
  • 소근육 발달 평가: 선을 따라 끼적이기 활동에서 손과 눈의 협응력과 소근육 발달을 평가합니다.
  • 창의력 평가: 공의 경로를 따라 그린 선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공의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하고, 다른 모양의 경로를 만들어 영아의 흥미를 유지합니다.
  • 단계별 지도: 공의 경로를 따라 끼적이기 어려워하는 영아에게는 점진적으로 지원하고, 경로를 따라 그리기 쉬운 선부터 시작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 소근육 발달 강화: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지속적으로 촉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경로 탐색 놀이: 공이 굴러간 경로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경로를 만들어 탐색합니다. 경로를 따라 공이 아닌 다른 물체를 굴려봅니다.
  2. 선 따라 그리기: 공의 경로를 따라 그린 선을 기반으로 다양한 그림을 그리며 창의적인 표현을 합니다.
  3. 공의 움직임 관찰: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을 사용하여 공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움직임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4. 모양 만들기: 공이 만든 선을 가지고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5. 스토리텔링: 공이 굴러간 경로를 이야기로 만들어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공굴러가는 모습 탐색하기" 활동은 영아들이 공의 움직임을 통해 소근육과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의적인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의 경로를 따라 끼적이면서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하고, 언어와 상상력을 증진하는 이 활동은 영아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영아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