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상자안에서 알록달록 물감공을 굴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8. 02:32

 

"상자 안에서 알록달록 물감 공을 굴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물감 공을 굴리며 소리와 색깔을 인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공이 굴러가는 소리를 통해 소리 인식을 돕고, 물감 공의 색깔을 구분하여 색깔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물감 공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그림을 만들어 보면서 소근육과 창의력을 함께 발전시킵니다.

 

놀이 목표:

  1. 소리 인식 발달: 물감 공이 상자 안에서 굴러가는 소리를 통해 소리의 변화를 인식하고, 소리와 시각적 자극을 연결한다.
  2. 색깔 구분 능력 향상: 알록달록 물감 공의 색상을 구분하며 색깔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색깔 관련 어휘를 익힌다.
  3. 소근육 발달: 물감 공을 굴리는 과정에서 손과 눈의 협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4. 창의력 증진: 다양한 색깔의 물감 공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그림을 만들고 색깔 조합을 탐색한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소리 인식 발달: 물감 공이 상자 안에서 굴러가는 소리를 통해 소리의 변화를 인식하고, 다양한 소리 자극을 경험합니다.
  2. 색깔 구분 능력 향상: 알록달록 물감 공의 색상을 구분하고 색깔에 대한 인식을 강화합니다.
  3. 소근육 발달: 물감 공을 굴리는 과정에서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시키고,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4. 창의력 증진: 물감 공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물감 공, 상자, 종이, 색연필 또는 크레용, 물감, 종이컵
  2. 놀이 환경: 넓고 평평한 바닥 공간, 영아들이 편안히 앉을 수 있는 자리, 물감 공을 굴릴 상자
  3. 놀이 방법:
    • 준비: 다양한 색상의 물감 공과 상자를 준비합니다. 상자 안에는 종이와 물감을 준비하여 색깔이 남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소리 인식: 교사가 상자 안에 물감 공을 넣고 공이 굴러가는 소리를 시연합니다.
      • 예: "이 상자 안에서 물감 공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들어보세요. 소리가 어떻게 변하나요?"
    • 색깔 구분: 영아에게 다양한 색상의 물감 공을 보여주고, 각 공의 색깔을 구분하도록 유도합니다.
      • 예: "여기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공이 있어요. 어떤 색깔이 보이나요?"
    • 물감 공 굴리기: 상자 안에 물감 공을 넣고 영아들이 공을 굴려 보도록 합니다. 공이 굴러가면서 종이에 물감이 묻어나는 것을 관찰합니다.
      • 예: "물감 공을 상자 안에서 굴려 보세요. 공이 굴러가면서 종이에 어떤 자국이 남는지 볼까요?"
    • 창의적인 그림 그리기: 공이 굴러간 자국을 보고 창의적으로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합니다.
      • 예: "공이 굴러간 자국을 보고 색깔을 섞어보세요. 어떤 멋진 그림을 만들 수 있을까요?"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상호작용: 소리와 색깔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영아들이 소리와 색깔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이해 돕기: 물감 공이 굴러가는 소리와 색깔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제공합니다.
  3. 흥미 유발: 물감 공의 다양한 색상과 굴러가는 소리를 통해 영아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4. 창의력 장려: 물감 공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를 통해 영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합니다.
  5. 안정감 제공: 놀이 환경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조성하여 영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 또는 문장 기록 (예: "공이 소리가 나요!", "이 공은 파란색이에요.")
    • 소리와 색깔에 대한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인식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물감 공을 굴리는 행동, 공의 색깔을 구분하는 모습, 소리에 대한 반응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공의 소리를 듣고 집중하거나, 색깔을 구분하여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물감 공과 색깔 구분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공을 굴리는 빈도와 색깔에 대한 관심도를 기록합니다.
  • 이해 평가: 소리의 변화를 얼마나 잘 인식했는지, 색깔 구분 능력과 관련된 반응을 평가합니다. 공이 굴러가는 소리에 대한 반응과 색깔을 구분하는 정도를 해석합니다.
  • 소근육 발달 평가: 공을 굴리면서 손과 눈의 협응력과 소근육 발달을 평가합니다. 공을 굴리는 동작에서의 손의 움직임과 정밀성을 기록합니다.
  • 창의력 평가: 물감 공이 만든 자국을 보고 영아가 창의적인 그림을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색상의 물감 공을 계속 제공하고, 공의 굴리는 방식에 변화를 주어 흥미를 유지합니다.
  • 단계별 지도: 색깔 구분이나 소리 인식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점진적으로 설명하고 지원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통해 참여를 유도합니다.
  • 창의력 증진: 다양한 색깔의 조합을 시도하고, 영아가 스스로 창의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색깔 혼합 놀이: 다양한 색상의 물감을 섞어보며 색깔 혼합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색깔을 만들어봅니다.
  2. 소리 탐색 놀이: 다양한 소리 자극을 통해 소리 인식을 높이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물체를 굴려보며 소리의 차이를 비교합니다.
  3. 물감 공으로 그리기: 물감 공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와 패턴의 그림을 그려 보며 창의적인 표현을 확대합니다.
  4. 색깔 감각 놀이: 색깔 카드나 색깔 물체를 활용하여 색깔 인식을 강화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5. 소리와 색깔의 이야기: 소리와 색깔을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어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합니다.

"상자 안에서 알록달록 물감 공을 굴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소리와 색깔을 인식하며 소근육 발달과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공이 굴러가는 소리를 통해 소리 인식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색깔의 물감 공을 활용하여 색깔 구분과 창의적인 그림 그리기를 경험합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에게 즐거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색깔 과 소리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