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놀이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8. 04:50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활동은 영아들이 물속에서 다양한 해상 교통수단을 탐색하며 물체의 부력과 밀도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물에 떠 있는 물체와 가라앉는 물체의 차이를 인식하고, 물의 성질을 감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배와 잠수함 같은 해상 교통수단을 사용하여 물속에서의 움직임과 반응을 관찰하며, 감각적 인식을 높이고 기초 물리 개념을 학습합니다.

 

놀이 목표:

  1. 물의 성질 탐색: 물에서 물체가 뜨거나 가라앉는 성질을 이해하고 탐색합니다.
  2. 감각적 인식 향상: 물의 상태와 물체의 반응을 통해 감각적 인식을 강화합니다.
  3. 기초 물리 개념 이해: 부력과 물체의 밀도 개념을 간단히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학습합니다.
  4. 창의적 상상력 발휘: 배와 잠수함을 이용한 물놀이를 통해 창의적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물의 성질 이해: 물에서 물체의 뜨는 성질과 가라앉는 성질을 이해하고 탐색합니다.
  2. 감각적 인식 향상: 물속에서의 물체의 반응을 관찰하며 감각적 인식을 높입니다.
  3. 기초 물리 개념 이해: 부력과 밀도 개념을 간단히 이해하고, 물체의 움직임을 실험을 통해 학습합니다.
  4. 창의적 상상력 발휘: 해상 교통수단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투명한 물통 또는 큰 그릇
    • 다양한 해상 교통수단 장난감(배, 잠수함 등)
    • 물감과 브러시(옵션)
    • 타올이나 물티슈
  2. 놀이 환경:
    • 물을 담을 수 있는 넓고 투명한 용기
    • 물속에서 물체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
    • 놀이 후 물체를 깨끗이 정리할 수 있는 공간
  3. 놀이 방법:
    • 준비: 물통에 물을 담고, 해상 교통수단 장난감을 준비합니다. 물속에서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도록 투명한 용기를 사용합니다.
    • 물체 띄우기: 영아에게 배와 잠수함을 물속에 넣어보게 하며 각각의 반응을 관찰합니다. 배는 물에 뜨고, 잠수함은 물에 가라앉는 모습을 직접 확인합니다.
      • 예: "이제 이 배를 물속에 넣어보세요. 어떻게 되나요? 배가 물에 떠요!"
    • 가라앉는 물체 탐색: 잠수함을 물속에 넣어보며, 잠수함이 물속에서 어떻게 가라앉는지 살펴봅니다. 영아가 직접 물속에 넣어보며 경험하게 합니다.
      • 예: "이 잠수함을 물속에 넣어보세요. 잠수함이 어떻게 되는지 볼까요? 가라앉네요!"
    • 감각적 탐색: 물속에서의 물체의 움직임을 만지고 느껴보게 하며, 물체의 성질을 탐색합니다. 물의 온도와 물체의 반응을 감각적으로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예: "물속에서 배와 잠수함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느껴보세요. 물속은 차가운가요?"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시연: 배와 잠수함을 물속에 넣는 방법을 시연하고, 물체의 반응을 설명합니다.
  2. 재료 제공 및 설명: 물통과 해상 교통수단 장난감을 제공하고, 각 물체의 특성과 물속에서의 반응을 설명합니다.
  3. 흥미 유도: 물속에서의 물체 반응을 관찰하며 흥미를 유도하고, 영아가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4. 안전 및 편안함 보장: 물놀이가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합니다. 물놀이 후 물체를 깨끗하게 정리합니다.
  5. 언어적 상호작용 장려: 영아가 물속에서 물체의 반응에 대해 설명하도록 유도하고, 물체의 성질과 물속에서의 움직임에 대해 대화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나 문장 기록 (예: "배가 떠요.", "잠수함이 가라앉아요.")
    •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물속에서 물체를 넣고 꺼내는 행동, 물체의 반응을 관찰하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물속에서 물체가 떠오르거나 가라앉는 모습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물속에서 물체를 탐색하는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물체를 넣는 빈도와 반응을 기록합니다.
  • 감각적 탐색 평가: 물속에서의 물체의 움직임과 물의 상태를 얼마나 잘 탐색했는지 평가합니다. 감각적 반응을 기록합니다.
  • 기초 물리 개념 이해 평가: 물체의 뜨는 성질과 가라앉는 성질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물체의 반응을 통해 개념 이해도를 기록합니다.
  • 창의적 상상력 평가: 물체를 이용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했는지 평가합니다. 놀이 중 상상력 발휘 정도를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해상 교통수단을 추가하여 물속에서의 탐색을 계속 흥미롭게 유지합니다.
  • 단계별 지도: 물체의 움직임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고, 물체의 반응을 탐색하도록 지원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물속에서의 물체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장려합니다.
  • 편안한 환경 제공: 편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다양한 물체 탐색: 물에 뜨거나 가라앉는 다양한 물체를 사용하여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 조각, 플라스틱 공 등을 이용합니다.
  2. 물리적 실험: 물속에서 물체의 밀도와 부력에 대한 간단한 실험을 추가하여 물리적 개념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창의적 이야기 만들기: 배와 잠수함을 주제로 한 상상 이야기를 만들어보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4. 다양한 물속 탐험: 물속에서 물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실험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물체를 도입하여 탐색합니다.
  5. 예술적 표현: 물속에서의 탐색을 바탕으로 물속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미술적 감각을 개발합니다.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활동은 영아들이 물속에서의 물체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물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물체가 물속에서 떠오르거나 가라앉는 현상을 감각적으로 경험하며 기초 물리 개념을 간단히 학습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활동은 물리적 탐색과 감각적 인식을 동시에 촉진하며,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물체와 물의 상호작용을 더욱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