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바퀴를 굴려 가족을 여행지에 데려다줘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8. 04:30

"바퀴를 굴려 가족을 여행지에 데려다줘요" 활동은 영아들이 바퀴에 물감을 묻혀 종이에 굴리며 다양한 색깔과 패턴을 만들어보는 미술 놀이입니다. 이 활동은 물감의 물리적 성질을 탐색하고, 바퀴의 움직임과 색깔의 변화를 경험하며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합니다. 또한, 가족과 여행지에 대한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상상력과 미술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놀이 목표:

  1. 물감 활용 능력 향상: 바퀴를 이용하여 물감으로 다양한 색깔과 패턴을 종이에 남기는 방법을 익힌다.
  2. 탐색 및 창의성 증진: 바퀴의 움직임과 물감의 반응을 탐색하며 창의적인 표현을 발휘한다.
  3. 미술적 상상력 발달: 가족과 여행지에 대한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상상력을 키운다.
  4. 소근육 발달: 바퀴를 굴리며 손과 팔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물감 활용 능력 향상: 물감을 바퀴에 묻혀서 다양한 색깔과 패턴을 종이에 남기는 방법을 익히고, 물감의 특성을 이해합니다.
  2. 탐색 및 창의성 증진: 바퀴의 움직임을 탐색하며 다양한 패턴을 생성하고 창의적인 그림을 그립니다.
  3. 미술적 상상력 발달: 여행지와 가족을 주제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림을 그리며 미술적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4. 소근육 발달: 바퀴를 굴리는 과정에서 손과 팔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바퀴가 부착된 미술 도구(예: 장난감 차 바퀴, 롤러), 다양한 색상의 물감, 큰 종이, 비닐 장갑 또는 앞치마, 물티슈
  2. 놀이 환경: 넓고 평평한 바닥, 물감이 묻어도 괜찮은 공간, 영아가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자리
  3. 놀이 방법:
    • 준비: 바닥에 큰 종이를 펼치고, 물감을 여러 가지 색상으로 준비합니다. 바퀴에 물감을 묻히기 위해 필요한 도구도 준비합니다.
    • 물감 묻히기: 바퀴에 다양한 색상의 물감을 묻힙니다. 영아에게 물감을 바퀴에 묻히는 방법을 시연합니다.
      • 예: "이 바퀴에 물감을 묻혀서 종이에 굴려볼 거예요. 어떤 색깔이 나올지 기대돼요!"
    • 바퀴 굴리기: 바퀴를 종이 위에서 굴려서 물감 자국을 남깁니다. 영아가 바퀴를 굴리며 색깔의 변화를 관찰하고 패턴을 만들어봅니다.
      • 예: "이 바퀴를 굴려서 종이에 색깔 자국을 만들어보세요. 어떤 멋진 패턴이 나올까요?"
    • 가족과 여행지 상상하기: 그림에 가족과 여행지를 주제로 상상을 더하며 그림을 완성합니다. 바퀴를 굴리며 만든 패턴을 가족과 여행지에 관련된 그림으로 연결짓습니다.
      • 예: "이제 이 그림에 가족을 여행지로 데려다 줄 수 있어요. 여행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시연: 바퀴에 물감을 묻히고 굴리는 방법을 시연하여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재료 제공 및 설명: 다양한 색상의 물감과 바퀴를 제공하고, 각 재료의 사용 방법과 효과를 설명합니다.
  3. 흥미 유도: 바퀴의 움직임과 물감의 반응에 대해 흥미를 유도하고, 다양한 패턴과 색깔을 탐색하도록 격려합니다.
  4. 안전 및 편안함 보장: 물감이 묻어도 괜찮은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가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창의적 상상력 자극: 가족과 여행지에 대한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존중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나 문장 기록 (예: "이 색깔은 파란색이에요.", "가족이 이곳으로 여행을 갔어요.")
    • 색깔과 형태에 대한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인식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바퀴를 굴리는 행동, 색깔의 선택과 패턴의 형성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바퀴를 굴리는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바퀴를 굴리는 빈도와 색깔 사용 정도를 기록합니다.
  • 탐색 및 창의성 평가: 바퀴의 움직임과 물감의 반응을 얼마나 잘 탐색하고 창의적인 그림을 만들었는지 평가합니다. 다양한 패턴과 색깔을 사용하는 정도를 기록합니다.
  • 미술적 상상력 평가: 가족과 여행지를 주제로 한 상상력을 평가합니다. 그림에서 상상한 내용을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 기록합니다.
  • 소근육 발달 평가: 바퀴를 굴리는 과정에서 손과 팔의 소근육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손의 움직임과 협응력 등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색상의 물감과 바퀴를 제공하고, 영아의 흥미를 유지합니다.
  • 단계별 지도: 바퀴를 굴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고 지원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의 그림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합니다.
  • 편안한 환경 제공: 편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다양한 도구 사용: 바퀴 외에 다양한 미술 도구를 사용하여 색깔과 패턴을 탐색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스탬프나 브러시를 이용해 보세요.
  2. 자연물 활용: 자연에서 발견한 물체(예: 나뭇가지, 돌)를 사용하여 물감 놀이를 진행하고, 자연물의 질감과 색깔을 탐색합니다.
  3. 창의적 이야기 만들기: 바퀴와 물감을 활용한 그림을 주제로 창의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보며 상상력과 언어 표현을 강화합니다.
  4. 미술 전시: 영아가 만든 그림을 전시하여 자랑할 수 있는 미술 갤러리를 만들고, 그림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5. 미술 감상 및 토론: 다른 아이들이 만든 그림과 비교하고 감상하며 미술적 감각을 더욱 확장합니다.

"바퀴를 굴려 가족을 여행지에 데려다줘요" 활동은 영아들이 바퀴를 이용하여 물감을 사용한 미술 놀이를 통해 소근육 발달과 창의적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물감의 특성과 바퀴의 움직임을 탐색하며 다양한 색깔과 패턴을 만들고, 가족과 여행지에 대한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미술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은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물감과 미술 도구의 활용을 확대하고, 영아의 흥미와 창의력을 더욱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